▲ 평화의 소녀상. ⓒ천지일보(뉴스천지)DB

“한일 위안부 합의는 폐기돼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10일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상황 악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언행은 자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발언한 데 대해 “용납할 수 없는 발언이다. 위안부 협정을 폐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오후 현안 서면브리핑에서 “‘적반하장’ 일본에는 큰 소리 한 번 못 내면서 국민에겐 어찌 그리도 당당한가.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에게 굴욕과 자제를 강요하는 한일관계는 존재 가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황 총리는 한일 위안부 협의는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반성표명을 전제로 했다’는 말로 국민을 현혹하지 말라. 일본의 진지한 사죄는 없었다”면서 “10억엔에 대해서도 배상금이나 보상금이 아니라며 버티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또 “돈 몇 푼 쥐어주고 ‘입막음’하겠다는 후안무치한 태도일 뿐이다. 박근혜 정부의 사대주의가 우리나라를 ‘거지국가’로 전락시킨 꼴”이라며 “한일 위안부 합의는 재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황 권한대행이 위안부 재협상은 없다고 선언했다”며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입에서 나온 말인가, 대한민국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입에서 나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민 몰래 소녀상 철거를 밀약해주고 받아온 일본 정부의 더러운 돈 10억엔 때문에 할머니들은, 또 우리 국민은 얼마나 더 가슴을 쳐야 한단 말인가”라면서 “그 돈 10억엔에 보이스피싱 운운하며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는 일본 정부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자는 황교안 권한대행, 차라리 가만히 계시라”고 일갈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 직무대행도 “아베 총리의 발표에 발언자 이름만 황교안으로 바꾼 것은 아닌지 눈을 의심할 정도의 발언”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한일 양국관계가 악화된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도 합의문 내용을 공개하지 못하고 있는 굴욕적인 위안부 협정에 있다”면서 “돈 몇 푼에 역사를 팔아먹은 위안부 협정으로 인해 외교부는 아베 총리의 10억엔 발언에도 꿀 먹은 벙어리처럼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대행에게 경고한다. 아무리 무책임한 박근혜 정부의 총리였다지만, 대한민국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는 지켜야 한다”며 “지금 당장 일본정부에 적극 항의하고 위안부 협정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