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호익 동북아공동체ICT포럼 회장/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장

 

금년도 ‘ICT 10대 이슈’로 자율주행자동차·커넥티드카, 가상현실(AR)·증강현실(VR), 스마트 팩토리, 디지털 헬스케어 등이 선정됐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매년 ‘ICT 10대 이슈’를 선정, 발표하고 있는데 금년도에는 지난해 말 약 2만 5000명의 전문가 설문조사와 내부 검토를 통해 선정했다고 한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해서 계획한 경로를 따라 주행이 가능한 자동차이다. 미국 도로안전교통국은 자율주행기술을 5단계로 구분하며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4단계는 2019년 이후 본격 출시가 예상된다고 한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는 기술의 완성도보다 각국의 규제제도 등 외적 부문이 크게 작용한다고 하니 우리도 기술개발과 병행해서 적극적인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 커넥티드카는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동차로 2020년에는 전 세계 자동차 수의 50%인 6000만대까지 생산될 전망이다.

가상현실(AR)·증강현실(VR)은 가상과 현실이 융합되는 기술로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모든 산업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시장규모는 금년 200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1500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 팩토리는 제품의 기획, 설계, 제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ICT로 통합하여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말한다. 미국, 일본, 독일 등 주요 선진국들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스마트 팩토리 도입으로 2020년까지 5000~6000억 달러의 잠재적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8년까지 5000개 이상의 기업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환자의 진료뿐만 아니라 정상인의 예방 의료분야까지 ICT기술을 도입한 IoT,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을 활용한 디지털 의료서비스를 말한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진단, 치료, 관리·예방 분야에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드론은 지난해 미국 정부가 상업용 드론에 대해 규제를 완화한 것을 계기로 시장이 열리기 시작했으며 금년부터 건설, 농업, 보험, 교통,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확산되고 새로운 서비스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로봇도 산업용, 군사용 로봇 중심에서 상업용, 가정용 로봇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간과 교감하는 소셜로봇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물인터넷이란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기술로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시키면서 공장, 물류, 의료, 가전 등 분야별로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체인식은 개인의 고유한 신체정보를 추출해 정보보안 시스템에 활용하는 기술로 현재는 지문인식이 대부분이나 앞으로는 홍채인식, 얼굴인식, 정맥인식, 음성인식 등의 비중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은 개인과 사회에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유발할 기술로 금융, 소매, 의료, 제조, 교통 등의 분야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모든 형태의 거래를 기록하는 분산데이터베이스 기술로 사기위조 방지와 수수료 절감을 위해 뱅킹, 결제, 무역거래 분야에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전 세계 은행의 80%가 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이버 보안은 지능정보사회로의 진화에 따라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능화, 서비스화가 사이버 보안의 핵심 트렌드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는 10대 이슈의 키워드를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Smart(지능화), Connected(연결), Safe(안전), New experience(새로운 경험)으로 요약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조선과 해양산업의 위기를 맞고 있고 각종 경제 지표에서에서도 악화일로에 있으며 선진국과의 격차는 벌어지고 중국, 인도 등 후발국에 급격하게 추격당하는 등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전환점에서 다시 한 번 선도국가로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ICT 10대 이슈’와 이들이 서로 융합해서 탄생하는 새로운 기술과 산업발전에 국가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