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가려진 도심의 하늘. ⓒ천지일보(뉴스천지)DB

WHO, 미세먼지 1급 발암물질
환경부, 미세먼지 대응조치 강화
“미세먼지는 온 국민 건강 문제”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미세먼지 조심하세요.” 최근 주위에서 쉽게 들려오는 말이다. 미세먼지가 온 국민의 건강문제로 장기화되면서 정부는 각종 대응방안을 쏟아내고 있지만 지지부진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전략으로 ‘건강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을 개정해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개정된 매뉴얼로는 ▲건강 취약계층 적용 대상 확대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발령 시 야외수업 단축과 금지, 등하교 시간 조정 등 대응조치 강화 ▲예비주의보 단계를 신설 ▲대응요령 마련 등이다.

그러나 일부 시민들은 정부가 발표한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이 일상생활에서 크게 와 닿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출장으로 서울을 방문한 직장인 장희선(35, 남, 대구)씨는 “미세먼지로 기후가 오염돼 있는 상태에서 건강관리 매뉴얼이 강화된다고 해서 근본적인 문제가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다”며 “미세먼지는 이미 국민 건강의 문제이지만, 대응 매뉴얼이 있다는 사실조차도 잘 몰랐었다”고 말했다.

지방에서 학교 내 상담교사로 일을 하는 박옥연(가명, 36, 여)씨는 “사회통념상 학교에서 미세먼지 때문에 정해진 수업을 금지하는 일은 드물다”며 “학교에서도 미세먼지에 대해 당부하고 있지만 학업이 우선시 되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괜찮겠지 하는’ 생각에 마스크 없이 외출했다가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했다는 이수정(23, 여, 서울 용산구)씨는 “미세먼지 대응요령으로 마스크 착용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다”며 “미세먼지 없이 공기가 깨끗해질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을 원한다”고 말했다.

미세먼지는 1년 중 겨울철에 가장 높다고 알려졌다. 특히 고농도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초미세먼지의 경우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노인 등 면역력이 떨어지는 건강 취약계층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오염에 대한 국민의 우려는 여론조사에도 영향을 미쳤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직업환경건강연구실이 전국 19세 이상의 시민 1000명에게 ARS-RDD 방식으로 국내외 환경뉴스 여론 조사를 한 결과 스모그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가 국내 3위(35.2%), 중국 베이징 스모그 대기오염 문제가 국제 1위(36.6%)를 기록했다.

환경단체도 미세먼지에 대해 경고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21일 성명서를 통해 “최근 새롭게 가동에 들어간 석탄발전소는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와 불안을 키우고 있다”며 “신규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피해는 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9일 ‘2017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환경 위해로부터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미세먼지 감축을 우선순위에 두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보 모델인 슈퍼컴퓨터 시범 운영과 초미세먼지 측정망을 확충해 고농도 미세먼지 예보정확도를 기존의 63%에서 70%로 높이기로 했다.

또 환경부는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사업 확대 ▲건설 중인 석탄발전소 9기의 배출 기준을 관리 ▲한·중 대기오염 공동연구 착수 ▲고농도 미세먼지 지속 시 수도권 공공·행정기관 차량 2부제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나정균 기후대기정책관은 “국조실과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6.3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어린이와 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대응 매뉴얼에 따른 제반 조치도 꾸준하게 보완하고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