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IT자격증을 소지하고 문서 능력이 출중한 직원을 마다할 회사는 없다. IT자격증에 대한 준비는 취업 전에 문서 능력을 신장시켜 바로 업무에 투입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 에듀윌 추천 IT 자격증을 알아보자.

◆컴퓨터활용능력 1·2급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등의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시험으로 기업 입사 시 유리하다. 지난 2002년 대입부터는 이 자격증을 소지한 학생에게 가산점을 주는 정보소양인증제도가 적용돼 대입에도 유리하다. 시험은 필기와 실시로 나뉘며, 필기는 객관식 문제를 풀게 되고 실기는 컴퓨터로 작업을 하게 된다.

◆워드프로세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은 대부분의 대기업에서 직원 채용 시 워드프로세서 실력과 윈도우 실력을 기본적인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취업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자격증임에 틀림없다. 특히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1급을 취득하면 교육부가 실시하는 학점은행제에도 적용돼 12학점을 적립할 수 있다. 필기시험에서는 워드프로세싱 용어와 기능, PC 운영체제, PC 기본상식 등을 치르게 되며, 실기시험에서는 문서 편집기능을 점검한다.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자격은 사무작업을 하고 있는 실무자로 하여금 업무상 발생하는 데이터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작업효율을 증진시킴으로써 효율적으로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이용하게 하는 것이다. 뉴미디어 개발·보급에 따라 공인 자격을 갖춘 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시험은 객관식 필기시험과 작업형 실기 시험으로 나뉘며 두 가지 시험에서 모두 합격해야 한다.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는 정보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로서 분석, 설계,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기업체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등에서 업무를 할 수 있으며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는 측량 분야 수치지도제작업의 정보처리 담당자로 진출도 가능하다. 취업이나 입학 시 가산점을 주거나 병역특례 등 혜택이 있어 실생활에서 널리 인정받을 수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