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대기 제일기획 사장이 참고인 신분으로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로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朴대통령 ‘제3자 뇌물죄 의혹’ 조사 본격화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비위 혐의와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특검팀)이 6일 임대기 제일기획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특검팀은 지난달 29일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사업 총괄사장을 소환해 조사한 이후 두 번째로 삼성 측의 사장급 인사를 소환해 조사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죄 의혹과 관련해 삼성 측이 ‘비선실세’ 최순실(61, 구속기소)씨에게 대가성 특혜를 지원했다는 의혹에 대한 특검팀의 조사가 본격화됐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검팀은 임 사장을 소환해 조사하면서 최씨의 조카 장시호(38, 구속기소)씨가 운영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영재센터)에 삼성 측이 16억 2800만원을 후원한 대가성 여부와 경위 등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최순실 게이트’를 조사한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지난 2015년 10월부터 2016년 3월까지 최씨와 김종(56, 구속기소) 전(前)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장씨 등이 함께 삼성 측에 영재센터 후원을 압박했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특검팀은 삼성 측이 국민연금공단의 찬성으로 이뤄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대한 대가로 최씨 일가에 특혜 지원을 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하고 있다. 조사 결과, 삼성 측의 대가성 특혜 제공이 확인된다면 박 대통령에 대한 제3자 뇌물죄 혐의 적용도 가능하게 된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특검팀은 안종범(58, 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업무 수첩을 확보해 박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독대하면서 영재센터에 후원하도록 요청한 정황 등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임 사장에 이어 최씨 측 지원 업무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진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 담당 사장과 최지성 미래전략실 실장, 장충기 차장 등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달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이 부회장은 “단 한 번도 뭘 바란다든지, 반대급부를 바라면서 출연하거나 지원한 적이 없다”며 최씨 측에 대한 대가성 지원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