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정부는 5일 왕이 중국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가속화하지 말 것을 요구한 것과 관련 원칙을 견지하고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측에 우리 입장을 지속적으로 설명해나갈 것”이라며 주권적으로 판단한 사안인 만큼 추진하는 데 변동이 없다는 뜻을 비쳤다.

문 대변인은 “사드는 고도화된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주권적, 자위권적 방위조치 사항”이라며 “우리가 주권적으로 판단하고 주권적으로 결정해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사드 배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주권적이고 자위적 방어조치”라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한류 연예인 방송 출연을 금지한 한한령(限韓令) 등 중국의 잇따른 보복조치에 대해 “특정사안이 양국 관계 발전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며 “중국이 취하는 여러 조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고, 범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형진 외교부 차관보는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를 불러 최근 벌어지는 일련의 사드 배치 보복 조치에 대해 장시간 항의의 뜻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왕이 부장은 중국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7명과 박선원 전 청와대 비서관과의 면담에서 “사드 배치 가속화라는 말을 쓰지 말고 그 가속화 프로세스를 동결하면 중국 입장을 설명하고 교류를 확대해 갈 수 있다”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