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북한 당국이 금강산 관광 지구에 부동산을 소유한 남측 현대아산과 투자업체 관계자들에게 “다음달 1일까지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지 않으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져 금강산 관광이 최악의 위기로 치닫고 있다.

또 금강산 관광 지구 내에 있는 남측 정부 소유 건물인 이산가족면회소의 조사 방침도 밝혀 대남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통일부 이종주 부대변인은 “이산가족면회소는 금강산 관광과 무관한 건물로 조사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북한의 조사에 정부 당국자가 응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지만 지난 18일 북한 당국이 부동산 소유자들의 소집 불응 시 부동산을 몰수하겠다고 밝힌 만큼 정부 당국자의 부동산 조사 불응이 부동산 몰수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25일 육로를 통해 금강산 관광 지구를 방문한 남측 투자 기업 대표들에게 북측은 남측이 소유한 부동산을 1주일 동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설명회 형식으로 진행된 이 자리에서 북한 김광윤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장은 “내각의 위임에 따라 부동산 조사를 실시한다”며 “이번 조사는 지난 4일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대변인 담화문에서 밝힌 특단의 조치에 따른 실천적 조치”라고 설명해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지 않을 경우 부동산 동결과 관광계약 파기 등의 조치를 취할 것임을 시사했다.

북측은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사에 응하지 못한 사업자는 사정을 밝히고 위임장을 작성해 제출하라고 요구하는 등의 주문을 했다.

북한 당국의 금강산 관광 지구 부동산 조사에 대해 우리 정부는 故 박왕자 씨 피살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관광객의 신변안전 보장 등에 대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남북 당국의 신경전을 통한 금강산 관광 ‘위기’는 점점 악화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