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손학규 전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다당제 수용하는 합의제 민주주의, 연립정부 필요”
“민주당, 패권세력에 의해 60년 전통 많이 퇴색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최근 문재인 전 대표가 야권통합을 강조하고 나선 데 대해 “과거처럼 통합만을 강조하는 것은 시대정신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이날 오전 불교방송 라디오에 출연한 손 전 대표는 “‘지금은 물리적·강제적 통합을 억지로 하기 보다는 새로운 다당제 체제를 수용하는 합의제 민주주의, 연립정부 체제를 필요로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민주당 대표 시절을 언급하면서 “친노(친노무현) 세력이라고 얘기하는 ‘혁신과 통합’, 한국노총까지도 포함하는 야당 통합을 이뤄냈다”며 “그 뒤에 민주당이 패권세력에 의해서 장악이 되면서 60년 전통 민주당의 그런 전통이 아주 많이 퇴색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손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의 연대‧협력에 대해 “‘새로운 나라의 개혁을 위해서 일을 하겠다고 한다면 그런 문은 열려 있다”며 거듭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 “단순히 기존의 보수세력에 얹혀 있는 것이라고 하면 얘기가 되지 않지만, 기존 보수세력을 새롭게 개혁해서 새로운 나라를 만드는 데 참여하겠다고 하면 같이 생각을 해 볼 수가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전 대표는 이달 말 출범하는 ‘국민주권 개혁회의’에 대해선 “새로운 정치의 판을 짜자는 것인데 구체제 기득권 세력, 패권세력에 반대하는 개혁세력의 총집결을 기대하고 있다”며 “구체제의 적폐를 청산하는 개혁세력이라면 민주당이건 국민의당이건 가릴 것 없이 문호가 개방돼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