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8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이 부산 동구청 관계자들과 경찰에 의해 강제 철거되는 과정에서 한 시민단체 회원이 소녀상을 끌어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캡쳐)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지난 28일 “‘평화의 소녀상’ 강제 진압 및 탈취가 부산 동구청장에 의해 자행됐다”며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더민주 부산시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망국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 1주년인 날 부산 동구청에 의해 또 한 번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일본의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 소녀상 설치를 요구하는 평화적인 시위를 경찰이 강제진압하고 평화의 소녀상까지 탈취해간 것”이라며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이 모든 과정이 동구청장에 의해 자행됐다”고 힐난했다.

부산시당은 “동구청이 불법 도로점유물 철거와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경찰에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경찰의 보호 속에 구청 측이 동원한 사람들이 짜여진 각본대로 소녀상을 강제로 철거해 가져갔고 이 과정에서 수십명이 경찰에 연행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동구청은 일본의 입장을 충실히 대변하고 있다”며 “동구청은 도대체 어느 나라 기관이고 주권자인 시민이 아닌 누구를 위해 복무하는가?”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더민주 부산시당은 “평화의 소녀상 강취 탈취 사태에 대해 동구청에 대해 강력한 규탄의 뜻을 밝힌다”며 “동구청장의 책임 있는 사과와 연행자 석방은 물론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국민적 공분과 민심을 받아들여 시민단체 등과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날 낮 12시 30분께 한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을 기습적으로 설치했으나 결국 4시간 만에 강제 철거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