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욱 국가안보硏 소장 강연.."6자회담 6월에야 재개가능"

(서울=연합뉴스)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소의 남성욱 소장은 24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당뇨와 고혈압을 앓고 있으며 2주에 한번씩 신장 투석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남 소장은 이날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주최로 세종호텔에서 열린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 전망' 주제 조찬강연에서 "김 위원장의 손톱이 흰색을 띠는 것은 만성 신부전 때문인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남 소장은 "북한 동향 중 가장 관심이 큰 주제는 김 위원장의 건강"이라고 전제한 뒤 "키가 1m65㎝내지 1m66㎝로 추정되는 김 위원장은 2008년 뇌졸중이 생기기 전 몸무게가 86㎏나 돼 조만간 순환기 계통의 문제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2008년 8월15일경 뇌졸중이 온 것으로 추정한다"면서 "2009년 1월 회복된 후 3개월간 제2의 뇌졸중을 막기 위해 다이어트를 해 지금은 70㎏ 내지 73㎏ 정도로 감량했다"고 설명했다.

남 소장은 또 "김 위원장은 1942년생이어서 건강의 완벽한 회복이 쉽지 않은 과제 같다"며 "가장 최근인 3월7일 함흥 군중대회에서 손뼉치는 장면을 봐도 왼손이 멈춘 상태서 오른손을 부딪치는 모습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한편 남 소장은 3남 김정은으로 후계 구도와 관련, "뇌졸중으로 쓰러진 후 믿을 건 피붙이라는 관점에서 초기에는 (후계 작업이) 가속화했지만 하늘에 태양이 2개 있는 게 이상하고 김정은의 인사 개입 문제점도 나타나 작년 6월 이후 조금 물밑으로 내려온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김정은이) 어떤 직책을 갖고 있느냐에 대해서는 국방위 직책 등 여러 설이 있지만 아직 뚜렷이 부각되지 않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여러 업무를 경험하는 것으로 본다"면서 "일부에서는 나이가 어리다고 하지만 아버지, 할아버지의 등장 시기에 비하면 그리 어리다고 볼 수 없으며 북한에서는 나이보다 패밀리의 전통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후계 체계는 김 위원장이 어떤 형식으로 사망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김 위원장이 갑작스럽게 사망한다면 후계 문제가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며 "사망 타입에 따른 후계 논의에 대해서는 중국도 심도 있게 검토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6자회담 재개 시기에 대해 남 소장은 "아직 구체적 성과를 내고 있지 않은 상황으로 6월 정도 가야 6자회담 재개 날짜가 나오지 않겠는가"라면서 "김 위원장이 다음주나 다다음주쯤 베이징에 다녀오고 북한과 워싱턴 간의 사전 조율이 끝나려면 5월 재개도 이르다"고 내다봤다.

남 소장은 강연 후 `북한의 급변사태 발생시 우리 군이 휴전선을 넘어 북한에 들어갈 국제법적 근거가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 조건으로는 남한군이 휴전선을 넘지 못할 것이고 만약 그런 일이 생긴다면 유엔에서 북침 결의안을 채택할 것"이라며 "법적, 정치적 통일은 4대 강국의 허락 없이는 불가능하며 남북통일이 주변국에 해롭지 않다는 사실을 계속 설득해나가야 한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