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창묵 원주시장이 26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서원주 IC 선개통을 재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원창묵 원주시장이 26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서원주 IC 선개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또다시 열었다.

원 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원주 서원주 IC 운영비 문제로 개통이 늦어지자 ㈜제2영동고속도로 측에 선개통 후 별도협약을 제안했지만 이마저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원주 IC는 지난 2011년 착공 당시 경제성 부족으로 광주~원주 고속도로 설계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원주시는 2012년 원주 기업도시 활성화를 위해 서원주 IC가 필요하다며 국토교통부와 ㈜제2영동고속도로 측에 요구했다.

이로써 원주시는 국토부로부터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서원주 IC 건설비용과 운영비를 시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IC 건설 승인을 받아 2013년 공사에 들어갔다.

이어 기업도시 지원 방침에 따라 서 원주나들목 건설비용 중 50%인 289억원을 지원해서 공사를 마무리하고 지난 12월 20일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를 개통했다. 하지만 서원주 IC만 원주시와 ㈜제2영동고속도로의 운영비 지급 문제로 개통이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원주시장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건설비용 289억원을 지원하고 운영비까지 시에서 부담하는 것은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기 때문에 부당하다”며 “서원주 IC를 선개통하고 협약서 15조(운영 및 유지관리) 2항에 따라 별도협약을 하자”고 ㈜제2영동고속도로 측에 제안한 바 있다.

이 제안이 거부되자 원 시장은 “서원주 나들목 불개통으로 시민과 고속도로 이용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교통연구원 용역 결과에 따라 인건비를 연간 2억 8000만원을 2년 동안 지급하겠다”며 ㈜제2영동고속도로 측에 서원주 나들목을 선개통하고 제경비 등은 실비정산하는 방안에 대해 다시 제안했다.

또한 “만약 그래도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원주시는 협약에 의거해 대한상사중재원의 중재에 따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속도로는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이용하는 공공재로 민자고속도로라 할지라도 예외는 아니다”라며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하기에 정부에서는 민간이 건설하고 운영하도록 일시적으로 위탁한 것일 뿐이다. 원주시는 일반기업이 아닌 지방자치단체 즉 지방정부”라고 주장했다.

원창묵 시장은 “원주 기업도시에 기업이 속속 들어오고 있고 아파트 입주도 다가오고 있어 더는 어떤 사유로도 서원주 나들목 개통을 미룰 수 없다”라며 “㈜제2영동고속도로는 시민불편, 국민불편을 외면하지 말고 즉시 서원주 IC를 개통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