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취업 경쟁이 점차 치열해져 가는 가운데 금융권과 기업회계분야 취업에 유용한 자격증이 인기를 얻고 있다. 금융 관련 자격증에는 전산 세무회계, 재경 관리사, ERP 정보관리사, AT 자격시험 등이 있다.

◆전산 세무회계

전산 세무회계는 세무공무원, 세무회계법인, 컨설팅회사, 금융기관, 국영기업체, 일반기업체, 벤처회사 등에 취업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험은 전산 세무 1·2급, 전산회계 1·2급으로 구분되며 사지선다형 필기시험 30%와 컴퓨터 프로그램 실무 시험 70%로 구성된 시험에 합격해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실무 시험은 전산세무회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원가회계, 부가가치세, 원천제세, 법인세무조정, 거래자료의 입력 등의 시험을 치르게 된다.

◆재경 관리사

재경 관리사는 회계, 세무, 원가, 경영관리 등 재경 분야의 실무 전문가를 인증하는 자격시험으로 수준에 따라 재경관리사, 회계 관리 1급, 회계 관리 2급으로 구분된다. 회계 관리 2급은 회계에 대한 기본지식이 있어야 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회계 관리 1급은 회계업무 수행 기업의 회계실무자나 중간관리자급을 대상으로 한다. 재경 관리사를 취득하면 삼일회계법인 고객 회사와 전문 취업사이트인 노동부 워크넷, 어카운팅 피플을 통한 지원 기회가 제공된다.

◆ERP 정보관리사

ERP 정보관리사는 기업 정보화의 핵심인 ERP 시스템의 관리·운용을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해 통합비즈니스프로세스 전문가를 배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ERP는 기업경영의 기본으로 정부 방침에 의거해 모든 기업은 표준화된 업무프로세스를 구축하도록 돼 있다. 출제 기준은 회계, 인사, 생산, 물류 분야에 걸쳐 출제되며 시험은 내년 1월부터 11월까지 6회에 걸쳐 시행된다. 2급의 경우 2회가 추가로 시행된다.

◆AT 자격

AT 자격은 기업 등 산업계의 회계실무자를 양성하기 위한 적격 증빙 위주의 실무 검정 시험이다. 기존 민간 자격증에서 지난해 12월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으로 승격됨에 따라 회계분야시장에서 공신력을 획득하게 됐다. 한편 에듀윌은 금융 관련 자격증 12종, IT 자격증 8종을 모두 수강 가능한 ‘세무, 회계, 재무 직무 대비 프리패스’ 커리큘럼을 운영 중이다.

(자료제공: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