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케이블융합솔루션 승인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CJ헬로비전이 IP방식이 유리한 일부지역에서 케이블방송신호(RF신호)를 인터넷신호(IP신호)로 전환해 케이블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이블융합솔루션(CCS)’을 미래부로부터 승인받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종합유선방송(케이블TV)과 IPTV의 전송방식을 결합한 CJ헬로비전의 CCS를 승인한다고 26일 밝혔다.

CCS는 기존 케이블TV의 방송신호를 케이블방식으로 송신하는 대신 IPTV와 같이 자사의 인터넷망을 통해 인터넷프로토콜(IP) 전송방식으로 송신하는 융합형 전송방식이다. 즉 방송용, 통신용 선로가 이중으로 구축될 필요 없이 통신용 선로로 유료방송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비 감소효과도 있다.

앞서 CJ헬로비전은 지난 10월 말 영서방송 지역(강원도 원주, 평창 등)에 CCS를 도입하기 위해 기술결합서비스 승인을 신청했다.

미래부는 “기존 디지털 케이블TV 서비스와 비교하면 전송방식의 변환만 있을 뿐 시청자 측면에서 체감하는 채널, 요금, 부가서비스 등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CCS 승인을 통해 주파수가 부족한 케이블TV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가인터넷 확대, 양방향 서비스 속도 개선 등 시청자 편익이 증진될 것으로 미래부는 보고 있다.

미래부는 단기적으로 전송방식을 혼합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기술결합 서비스를 도입하고 케이블TV의 규제를 IPTV 수준에 맞춰 규제를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조경식 미래부 방송진흥정책국장은 “케이블TV가 AII-IP 환경 하에 다양한 서비스 융합을 시도하는 추세를 반영해 혁신과 융합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개선하고 다양한 서비스 시도와 투자가 확대되는 환경이 조성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CJ헬로비전은 CCS 서비스를 평창동계올림픽을 고려해 강원지역에 첫 적용하며 추후 네트워크가 노후화된 지역에 적용할 계획이다. CJ헬로비전 관계자는 “상품이나 요금 변경없이 기존 셋톱박스를 통해 CC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CCS 전용 셉톱을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