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주범’인 최순실(60, 구속기소)씨가 24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조사를 받기 위해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21일 특검이 현판식을 하고 공식 수사에 착수한 지 3일 만으로, 최씨를 공개적으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것은 처음이다.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최씨는 이날 예정보다 10여분 빠른 오후 1시 50분께 출석했다. 법무부 호송버스에서 내린 최씨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은 채 특검 사무실과 연결된 엘리베이터를 타고 조사실로 향했다.

최씨는 현 정부와 결탁해 각종 이권을 챙기고, 청와대의 대외비 문서를 빼돌리는 등 문화·체육계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과 함께 대기업을 압박해 미르·K스포츠재단에 774억원을 출연하게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공범), 강요, 사기 미수 등 혐의로 지난달 20일 최씨를 구속기소 했다.

현재 특검팀은 삼성그룹의 뇌물공여 혐의를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날 특검팀은 최씨와 딸 정유라(20)씨에게 삼성그룹이 대가성을 가지고 특혜 지원을 했는지와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과 청와대 측 개입이 있었는지도 최씨를 상대로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 현 정부 핵심인사들에 대한 국정농단 의혹과 최씨와의 연관성 여부도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최씨는 지난 19일 열린 첫 재판에서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이날 오전에는 김종(55, 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김 전 차관은 ‘체육계 대통령’으로 불리며 최씨의 영향력을 업고 체육계를 쥐락펴락 하며 문체부 농단의 핵심으로 지목됐다.

김 전 차관은 삼성을 압박해 최씨의 조카인 장시호씨가 운영하는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 2800만원을 후원하도록 강요(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한 혐의와 최씨가 실소유한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K 설립을 돕고 각종 문화정책사업을 따낼 수 있도록 도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