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유영선 기자] 유명 연예인을 앞세워 케이블 방송사에 투자하면 고수익을 내게 해주겠다고 주부와 직장인들을 속여 100억 원대 피라미드 투자사기를 저지른 연예기획사가 경찰에 적발됐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23일 주식투자 목적으로 104억여 원을 끌어 모아 가로챈 혐의(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중견 엔터테인먼트 업체인 A사의 박모(41) 대표와 전 대표 오모(40)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A사가 만든 불법 투자유치 업체인 B사의 경영이사 한모(35) 씨 등 회사 관계자 15명은 투자자를 모아 수당을 챙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박 씨 등은 2008년 9월 자신들이 만든 여행 관련 케이블을 코스닥(KOSDAQ)에 상장시켜 매월 5%의 고수익을 내게 해주겠다고 속여 지난해 10월까지 투자자 887명한테서 투자금을 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A사에 소속된 유명 연예인의 사진이 실린 홍보 자료를 뿌리고, 실제로 투자설명회에 일부 배우를 출연시켜 피해자들을 안심시켰다.

또한 ‘원금을 보장한다’며 당국에 신고하지 않고 발행한 방송사 주식을 나눠준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다른 투자자를 데려오면 웃돈을 얹어 주는 전형적인 피라미드 수법으로 피해자를 끌어 모았고, 피해자들로부터 챙긴 돈은 상위 투자자에 나눠주는 수당이나 방송사 적자 보전금으로 탕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들은 대부분 가정주부와 퇴직 직장인 등 평범한 시민이었다”며 “연예기획사가 방송사의 투자자를 모집한다는 말에 속아 의심도 못한 채 목돈을 날린 사례가 많았다”고 말했다.

또 경찰은 “동원된 연예인들은 ‘투자사기에 이용당하는 줄 몰랐다’고 진술해 참고인으로만 출석 조사했다”며 “A사는 출연료 착복으로 인한 잦은 시비로 현재 소속 배우들이 모두 떠난 상태”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