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치료제 유통 협조 요청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으로 일선 약국에서 독감 치료제 품귀현상이 빚어지자 보건당국이 의약품 도매상 명단을 제공하는 등 문제 해결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복지부)는 일선 약국에서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 수급과 유통 문제가 발생할 때 지역 보건소에서 협조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공문을 대한약사회에 발송했다고 23일 밝혔다.

공문에는 약국에서 독감 치료제 수급의 어려움으로 처방받은 의약품을 환자에 제공하지 못하면 지역 보건소 등에 문의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복지부는 이와 동시에 지자체에도 공문을 보내 타미플루, 한미플루, 리렌자 등 독감 치료에 쓰이는 항바이러스제가 약국 현장까지 원활히 전달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지자체에 보낸 공문에는 지역에서 독감 치료제를 유통하는 도매상 명단과 주소, 연락처, 재고량 등의 정보를 넣어 필요한 약국에 이 같은 내용이 전달될 수 있게 했다.

또 지역 약국에서 항바이러스제와 관련해 유통문제 등이 발생할 경우 시군구 보건소 등을 통해 협조 가능하다고 공지했다. 이에 독감 치료제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약국에서는 지자체와 지역보건소에 문의하면 유통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보건당국은 기존 9세 이하 소아와 임산부, 65세 이상 노인 등 고위험군에 적용해온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 급여 적용을 유행 기간 내 한시적으로 10~18세 청소년에게까지 확대했다.

이에 따라 건보혜택을 받는 환자는 30%의 약값만 부담하면 된다. 급여 확대 소식에 처방이 늘어난 데다 물량을 확보하려는 일부 약국의 주문이 이어지면서 약국 곳곳에서 독감 치료제를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한편 독감치료제 품귀현상은 수요예측에 실패해 부족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9월부터 시작해 11월이면 백신접종이 마무리되는데 올해의 경우 12월에 독감 유행이 일면서 뒤늦게 백신을 접종 받으려는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