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열린 통합진보당 해산 2년 기자회견에서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청와대-헌법재판소 커넥션' 규탄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석기 구명위 등 10개 단체, 헌재 앞서 청와대-헌재 규탄 기자회견
이정희 “박근혜 정권, 현재를 행동대장으로 삼아… 박한철 수사해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민중연합당을 포함한 진보단체들이 19일 ‘청와대가 개입한 통합진보당 해산 명령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날 ‘이석기 의원 내란 음모 사건 피해자 한국 구명 위원회’ 등 10여개 진보 단체는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진당 해산을 무효로 하고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구속하고,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은 자백하라”고 촉구했다.

통진당은 앞서 지난 2014년 12월 19일 헌재에서 통진당에 대해 ‘북한 주체사상을 추종하고 전쟁 발발 시 북한에 동조해 폭력 수단을 실행하고자 했다’는 이유로 정당 해산 결정을 내림에 따라 대한민국 최초로 해산된 정당이다.

진보단체들은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일지를 근거로 통진당 해산 명령에 대해 “김 전 실장의 지시로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과 박 헌재소장이 맹종한 결과”라며 특검의 수사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권력서열 1위 최순실의 개입 여부를 포함해 통진당 강제해산청구를 어떤 의도로 기획했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국회가 나서서 지긋지긋한 공작정치의 어두운 과거와 결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희 전 통진당 대표는 “박근혜 정권이 헌재를 통해 정당 해산의 행동대장으로 삼은 사실이 드러났다”며 “박 헌재소장 수사는 헌재가 다시는 권력자를 좇아 민주주의를 파괴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