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정자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화훼소비 위축을 해소하기 위해 ㈜GS리테일 및 한국화훼농협과 협력해 전국의 GS슈퍼마켓에 ‘Flower in shop’을 설치하고 13일부터 본격적으로 꽃 판매를 개시했다.

‘Flower in shop’이란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여 꽃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슈퍼마켓, 제과점, 편의점 등 유통전문점에 설치한 화훼전용 판매대다.

이번 사업은 화훼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구매처를 확대해야 한다는 산업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추진된 것이다. 경기 고양시와 충북 음성군에 화훼종합유통시설을 운영하고 있어 원물조달, 상품기획 및 제작, 배송, 마케팅 역량을 두루 갖춘 한국화훼농협이 화훼상품 공급에 참여한다.

판매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는 지난 3월 aT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GS리테일이다. ㈜GS리테일은 전국에 보유한 300여개의 슈퍼마켓 중 177개의 직영점을 중심으로 이번 ‘Flower in shop’ 시범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GS리테일은 이번 사업의 추진에 큰 의욕을 보이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의지의 일환으로 재고 부담을 떠맡는 직매입 방식으로 꽃 상품을 취급한다.

취급이 편리하고 재고관리에 용이한 포인세티아, 고무나무, 선인장 등 분화류 위주로 판매가 이뤄지며 향후 국화와 장미 등 절화류로 범위를 확대할 예정으로 ㈔한국화원협회의 회원사를 통해 납품하는 것으로 ㈜GS리테일과 합의가 완료됐다.

또한 생산자와 유통업체 간 직거래시스템을 구축해 시중 가격의 약 70% 수준에서 품목별 여건에 따라 판매가격이 결정될 예정이다.

여인홍 aT 사장은 “85% 이상이 선물용으로 소비되고 있는 화훼가 청탁금지법 시행 후 소비가 급감해 피해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GS슈퍼마켓에서의 화훼 판매가 생활용 꽃 소비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생활 주변에서 꽃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Flower in shop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GS리테일 관계자도 “이번 사업을 통해 꽃 소비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생산자와 기업, 소상공인 간의 협력를 통해 상생 협력하는 좋은 동반성장 모델을 만들어 보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