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태경 기자] 정부는 10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을 주재로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를 열고 탄핵안 가결 이후 실물 경제 상황 점검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행정자치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 차관과 한국은행 부총재, 관세청장, 중소기업청장,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국제금융센터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탄액안 가결 이후 주가와 환율 모두 안정적 흐름을 보였고, 국제금융시장에서 원·달러 NDF 환율, CDS 프리미엄 등도 안정세를 보였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최근 미 신(新)정부의 정책 변화·금리인상 속도, 하드 브렉시트 우려 등 대외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탄핵 관련 국내 정치불안이 장기화될 경우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회의 참석자들은 정부와 관계기관이 협업 체계를 강화해 이번 사태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

정부는 탄핵안 가결 직후 구축된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을 통해 외환·금융시장뿐만 아니라 수출·투자·고용 등 실물경제 전반을 24시간 빈틈없이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도 수시로 개최해 시장 불안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필요할 경우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구조개혁과 경제활력 제고 등 핵심 경제정책을 일관되게 유지해 정치적 불확실성이 경제주체의 과도한 심리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또 외국인 투자자, 외신, 신용평가사 등과 소통을 강화하고 불필요한 오해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대외신인도에 영향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그동안 우리 경제는 국내 정치적 상황변화에도 좀처럼 흔들리지 않을 견조하고 굳건한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며 “국민께서도 경제에 대한 확신을 갖고 평소와 같이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영위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