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 대행이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주요 국무위원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출처: 연합뉴스)

공식업무 돌입… 국무위원 간담회 열고 비상대응 주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0일 국무위원들에게 박근혜 대통령 직무정지 비상 상황에 따른 전군 경계태세 강화 등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황 권한대행은 서울청사에서 주요 국무위원 간담회를 열고 “전 군의 경계태세 강화를 통해 북한의 도발에 사전 대비하고, 사이버 심리전 등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까지 금융·외환 시장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북한의 특이동향도 아직 나타나지 않는 상황이지만 모든 공직자들은 당분간 긴장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면서 “국가안보, 경제와 민생,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국정을 면밀하게 챙겨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현 상황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이 국가안보”라고 강조하고 “다양한 외교채널을 통해 흔들림 없는 국정 운영 상황을 세계 각국 특히 주요 우방 국가에 충분히 설명해 대외관계의 신뢰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경제 현안과 관련해선 “경제 분야는 경제팀이 중심이 돼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면서 “대내외 불안이 과도한 심리 위축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앞서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선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 출범에 따른 청와대와 총리실 간 업무 분장 방안과 의전·경호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권한대행은 전날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가결되면서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게 됐다. 그는 탄핵안이 가결된 직후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대통령 직무 정지에 따른 비상상황에 긴밀하게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