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안보회의(NSC)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서울청사 출근해 한광옥 비서실장 보고 받아
국무위원 간담회 열고 안보·경제 등 현안 챙겨
야당 “권한대행, 현상유지 범위 넘어선 안 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를 넘겨 받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0일 공식 업무에 돌입했다. 

황 권한대행은 권한대행으로서의 공식 업무 첫날인 이날 서울정부청사로 출근해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선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 출범에 따른 청와대와 총리실 간 업무 분장 방안과 의전·경호 문제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황 권한대행은 오전 11시 서울청사에서 국무위원 간담회를 안보와 경제, 촛불집회 등의 현안을 점검했다.

황 권한대행은 전날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가결되면서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게 됐다. 그는 탄핵안이 가결된 직후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대통령 직무 정지에 따른 비상상황에 긴밀하게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의 직무가 공식적으로 정지된 이후 황 권한대행은 대국민담화를 열고 “현 상황으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서 참 송구하고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며 “어떤 경우에도 국가의 기능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했다. 

야당은 황 권한대행 체제에 대해 일단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탄핵 대상이 된 박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황 권한대행 역시 국정을 맡기에 부적절하다는 것이 야당의 기본 입장이지만, 총리마저 궐위상태가 될 경우 국정 혼란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황 권한대행 스스로 사퇴하지 않는 한 탄핵 외엔 달리 방법이 없고, 탄핵 역시 현실성이 떨어지는 데다, 국정 공백이 장기화되면 야당으로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점도 우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내년 대선 전에 야당이 세운 새 총리가 국정을 이끌어갈 경우 국정에 대한 공동책임을 지게 되고,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 열망도 희석될 수 있다는 게 야당의 고민이다. 

이에 따라 황 권한대행의 즉각 사퇴보다는 대통령의 권한대행 범위를 최소한으로 축소하고, 헌법재판소의 빠른 탄핵 심판을 요구하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적극적인 국정운영을 해서는 안 되고, 현상유지의 범위를 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대통령직선제 헌법 하에서 국민에 의해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국가 중대사를 결정하게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