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 담당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상보' 발표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금강산 관광을 담당하고 있는 북한의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은 19일 "관광길이 열리는가 마는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 당국의 태도 여하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명승지지도국은 이날 발표한 `금강산, 개성지구 관광재개를 가로막는 범죄적 책동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 제목의 상보에서 "괴뢰보수패당이 끝까지 관광재개를 가로막을 경우 우리는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대변인 담화에서 천명한대로 단호한 조치를 취하는데로 나갈 것"이라며 "남조선 당국은 사태의 심각성을 똑바로 보고 분별있게 처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아태평화위는 앞서 18일 통일부와 현대아산에 통지문을 보내 금강산 관광 지구내 남측 소유 부동산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는 방침을 통보하고 정부가 개성.금강산 관광을 재개하지 않을 경우 다른 사업자와 계약, 금강산.개성 관광을 자국 및 해외에 개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아태평화위는 지난 4일 남한 당국이 개성.금강산 관광을 가로막는 조치를 계속하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관광 사업과 관련한 모든 합의와 계약의 파기, 관광지역내 남측 부동산 동결 등이 `조치'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명승지지도국이 상보 발표 이유에 대해 "금강산과 개성지구 관광이 어떻게 돼 중단됐으며 왜 재개되지 못하고 있는가를 내외에 밝혀 보수패당의 범죄적 책동을 단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장문의 상보를 발표한 것은 금강산 관광 재개를 놓고 남한 정부를 초강수로 압박을 하고 있는데 대한 남한 및 국제사회의 비난을 의식해 경위와 `3대 조건'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다시 한번 상세히 소개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지도국은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사건의 진상과 관련, "관광지구 규정과 질서를 위반하고 제정된 관광노정을 벗어나 우리 군사통제구역을 침범하고도 단속과 경고에 응하지 않아 발생한 불상사"라며 "책임을 따진다면 본인의 불찰이고, 관광객들에 대한 관리와 통제를 제대로 하지 않은 남조선 당국에 책임이 있다"면서 기존 주장을 되풀이 했다.

또 현장 조사와 관련해 "이제 더 해명해줄 것이 없다"며 "사건당사자는 사망했고 사건현장은 군사통제구역으로 아무나 함부로 출입할 수 없는데다 사건이후 시일이 경과하고 해일 등의 영향으로 지형지물도 크게 달라짐으로써 현장조사의 의미도 없게 됐다"고 말했다.
관광객 신변안전에 대해서는 "지난해 8월 관광사업의 당사자인 현대그룹 회장의 평양방문 때 남조선 관광객의 신변안전과 재발방지문제를 최고의 수준에서 담보해주고, 아태와 현대 사이의 공동보도문을 통해 내외에 공식 천명했다"며 "우리측 지역에는 매일 많은 남측 인원들이 드나들고 개성공업지구에만도 적지 않은 남측 인원이 상주하고 있어도 그들의 신상에 아무 문제도 제기되는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