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8일 국회 의장실에서 내일 있을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과 국회 개방 등에 관한 협의하기 위해 모여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정진석 “국회 광장 내 시위 안돼…시국 토론회 중단해야”
우상호 “의사표시 중단은 없다, 밤샘농성 결의 다질 것”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처리를 하루 앞둔 8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가 국회 본청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신경전을 벌였다.

특히 탄핵안 통과를 촉구하는 시민들이 국회로 대거 몰려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새누리당은 의원들의 투표 자율 의사를 방해할 수 있다며 질서유지 확보를 주장했고, 야당은 밤샘농성 등 의사 표시 중단은 있을 수 없다며 탄핵 가결 의지를 높였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어떠한 경우에도 광장 민주주의가 의회민주주의를 대체할 수 없다”며 “국회는 민의의 전당 대의민주주의 상징이다. 그런 점에서 우려되는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토로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로텐더 앞 의원 농성 자진 철수를 요청드리고 본청 앞 텐트도 철수해주시길 바란다”며 “국회 잔디광장에서도 일체 시위나 불법적인 의사표시는 질서유지 차원에서 자제되도록 (의장께서) 단속해 달라. 의원회관에서 예정된 ‘국회 점령 시국토론회’도 전면 취소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그는 “이런 상황에서는 국회의원 개개인이 헌법기관인데, 의원들의 자유로운 의사표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며 “오늘 내일 이런 우려스러운 상황이 심화되는 것에 대해 확고한 국회 내 질서유지 확보를 시행해 주실 것을 거듭 요청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회 내 질서유지는 의장님께서 책임져 주실 것으로 본다”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국회 내 의원들이 하고 있는 의사표시 중단은 있을 수 없다. 민주당은 오늘밤 1박 2일 밤샘농성 통해 결의를 다지고 국민들과 함께 탄핵가결 의지를 표출할 것”이라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탄핵은 첫째 징계다. 헌법유린 법률을 위반한 행위에 대해 국민을 대신하는 것”이라며 “탄핵안이 부결되면 주말 촛불집회가 매일 열릴 것이고 성남 민심은 청와대를 직접 점령할 시도를 할 것이다. 내일 탄핵안이 가결돼서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는 의회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탄핵은 거스를 수 없다. 박근혜 대통령이 자초한 것”이라면서 “300명 전원 국회의원이 박 대통령을 탄핵해 새로운 대한민국 출범에 함께 나가자고 말씀 드린다”고 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탄핵 열차는 부산 목포에서 출발해서 대전에 당도해서 내일까지 여의도에 도착한다”며 “우리는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미 발의된 탄핵소추안이 질서정연하게 계획적으로 상정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