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왼쪽)과 유일호 경제부총리(오른쪽)가 5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순실 국조 특위’ 기관보고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여러 의견 수렴해서 결단 내릴 것”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이 5일 박근혜 대통령의 제3차 대국민 담화 내용을 ‘조기 하야 선언’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한 비서실장은 국회 본청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기관보고에서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3차 담화문이 국회에서나 언론에서 조기 하야 선언으로 해석한다. 맞는가”라고 질문하자 “그렇다”고 답했다.

한 비서실장은 “박 대통령은 임기에 연연하지 않고, 충분히 여러 의견을 들어 종합하고 고민해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통령 하야 선언은 스스로 하는 것인데 왜 국회로 공을 넘겼느냐는 하 의원의 질문에 “하야 문제를 결정하는 것은 많은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며 “안정적이고 평화롭게 헌정질서에 따라 이양되도록 하는 것도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점을 심사숙고하면서 조금 늦어졌다”며 “곧 (하야 일정 발표에 관한) 결단을 내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 비서실장은 하야 날짜 및 하야까지의 일정에 대한 질문에 “대통령을 모시는 입장에서 언제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여러 의견을 수렴해서 결단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한 비서실장은 이날 세월호 7시간 관련 대통령의 관저에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선 “분명히 말하건대 대통령이 직무하는 것은 관저에서 할 수도 있고 본관에서 할 수도 있고, 비서실에서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