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시가 지난달 24일 동면의 육용오리 농장에 대한 방역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중국에서 사망자를 발생시킨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수도권까지 퍼지면서 전국에 방역 비상이 걸렸다.

지난 2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AI 방역대책 상황실에서 관계부처, 전문가와 함께 AI 방역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면서 방역대책을 강화했지만 AI로 인한 농가 피해는 확산돼 2일 자정 기준 전국 101개 농가 306만 2000마리의 가축들이 살처분·매몰처리 됐다.

이 밖에도 추가로 10개 농장 56만 5000마리가 살처분될 예정이다. 정부는 확산을 막기 위해 현재 경계단계인 방역조치를 심각단계에 준하는 수준으로 높이기로 했지만 감염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경기북부에서는 AI가 확산되자 방역망을 지키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경찰력까지 동원됐다. 경찰 기동대 90명이 양주시 이동통제소 6곳에 24시간 체제로 투입돼 차량 통제 업무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서울 성동구는 ‘AI 특별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4개의 상황반을 구성해 24시간 비상체계 유지 및 AI 신고에 대비하는 긴급 비상방역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비상방역 대책으로 철새 출몰 일대에 대한 상시예찰과 방역소독 인근 주민에게 야생조류에 대한 접근, 배설물에 대한 접촉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설치하는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방역 현장 인력의 AI 인체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가능한 조치와 국민의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한 예방수칙을 배포해 AI 방역인력에 대해 항바이러스제 투여, 개인보호장비 착용 등 예방조치를 하고 일반 국민도 예방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조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