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성규 목사. (출처: 인천순복음교회 홈페이지 영상 캡처)

불교계 반발 거세 “사회갈등 증폭시킨 장본인”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지난달 30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대통합위원장으로 임명한 최성규(75, 인천순복음교회 원로) 목사에 대한 구설수가 확산되고 있다. 최 목사의 종교적 성향은 물론 그간 세월호, NLL,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이 다시금 회자되며 자격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청와대는 최 목사를 국민대통합위원장으로 임명하며 최 목사가 ‘행복한 우리 가정’ ‘효의 길 사람의 길’ 등 다수의 저서를 통해 우리 사회에 효 문화 보급과 세대 간 통합, 가족의 가치 증진에 앞장서 왔다고 평가했다. 또 긍정과 희망의 메시지를 통해 우리사회에 갈등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고 모두가 화합하는 국민대통합 정책을 주도해 나갈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민들의 여론은 그렇지 않았다. 실제 세월호 사건 당시 그가 내뱉은 말이 논란된 바 있다. 최 목사는 지난 2014년 7월 30일 최 목사는 ‘돌을 던지면 맞겠습니다 오늘의 아픔과 슬픔이 내일의 희망이 되어야 한다’는 글을 통해 “정부는 국민이 먼저이고, 국민은 나라가 먼저다. 국민대화합이 모두가 살길”이라면서도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이 나라 전체를 4월 16일에 멈추게 하려한다”고 말해 반발을 샀다.

최 목사는 “100일이 지났으니 이제 수색을 멈추기를 부탁드린다”며 “사랑하는 아들 딸, 그리운 가족을 진도 앞바다에 묻었다고 생각하기를 간곡히 청한다”고 요구했다. 또 “단식 농성장에서 나오고 서명 받는 것에서도 나오라. 아픈 상처만 곱씹어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안산 인천 진도에 희생자 기념하는 해상기념탑을 세우자고 제안하며 유가족에게는 성금을, 단원고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자고 제안했다.

이 글은 인천순복음교회에서 연재하고 있는 ‘효앤하모니’ 28편으로 최 목사는 30편을 통해서도 세월호 가족들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30번째 글 ‘이제는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이 나라를 위해 결단해주어야 합니다’를 통해 유가족들을 향해 “진상조사를 정부에 맡기고 특별법 제정은 국회에 맡기자. 진도 체육관에서 나오고 팽목항, 광화문에서도 나오면 어떨까”라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 희망의 가족이 되고 일상의 삶으로 돌아가 다 같이 안전의 책임자가 되자. 노란 리본을 내리고 희망의 네잎 클로버를 달자”고 발언해 공분을 샀다. 이 글은 9월 국민일보에 광고로 실렸다.

이에 앞서 최 목사는 2013년 북방한계선(NLL) 논란과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북한 대변인이었나”라는 부정적인 신문광고를 내 문제를 샀다. 2012년에는 신문사 광고를 통해 “5.16은 역사적 필연이었다. 국민들의 마음도 채워주고 배도 채워줬다”고 박정희 전 대통령을 칭송해 거센 비판을 받았다.

최 목사의 발언이 담긴 글들은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빠른 속도로 네티즌에게 확산하고 있다.
 

▲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하고 있는 최성규 목사의 글. (출처: 온라인커뮤니티)

◆불교·시민단체, 반발 거세

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자승스님)는 1일 최성규 목사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입장문을 통해 “국민대통합위원회의 설립 취지에 맞지 않는 인물을 위원장에 임명해 불교계에 실망과 분노를 가중시켰다”며 “최성규 목사는 과거 부적절한 편향 발언으로 민심을 분열시키는 논란의 장본인”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세월호 유족 마음에 못을 박는 실언과 전직 대통령을 북한 대변인이라는 발언으로 국론을 분열시켰다. 군사 쿠데타를 역사적 필연이라고 미화하는 등 사회갈등을 증폭시켰다”고 비판했다.

종단협은 “불교계는 대통령과 현 정부의 불법적인 행위에 대한 수사와 국정조사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현 정국 상태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에 대해 대통령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깊게 고심해 국가 정상화를 위한 결단을 내려달라”고 밝혔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최성규 목사가 국민대통합위원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최 목사를 임명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도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들은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대국민담화, 검찰의 수사를 회피하는 불소추 특권의 악용하는 등 현직 대통령에 의해 헌법의 국민주권주의 원칙과 평등권이 침해됐다”며 “편향적 종교관과 역사관을 갖고 있는 인물을 국민통합의 기능을 수행할 국민대통합위원장에 앉힘으로써, 박근혜 정권은 헌법상 정교분리원칙 역시 침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종자연은 황교안 국무총리의 사퇴도 요구했다. 이들은 “현 국무총리는 역사관의 편협성뿐만 아니라 특히 종교편향적 발언과 행동으로, 법무장관과 국무총리 임명 당시부터 그 자격 논란이 있던 자임에도 현 직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종자연은 “국민주권주의와 평등권, 정교분리원칙의 실현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은 최성규 국민통합위원장 임명을 즉각 철회하고, 황교안 국무총리를 사퇴시키며 이와 동시에 하야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최성규 국민통합위원장과 황교안 국무총리는 즉각 사퇴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이 대통령 직속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한 최성규 목사는 개신교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한국교회 진보·보수를 아우르며 수장을 맡는 등 개신교 내에서는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2002~2003년에는 진보진영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회장을 역임했고, 2005~2006년에는 보수단체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제11대 대표회장을 지냈다. 현재는 한기총에서 분리돼 나온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의 명예회장을 맡고 있다. 세계효운동본부 명예총재직을 맡고 있으며 한국세계경찰선교회 총재를 역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