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정된 3개 명소-포항용계정과 덕동숲(제일 위), 안동 만휴정원림(가운데), 봉화도암정원림(아래). (사진제공: 문화재청)

[뉴스천지=서영은 기자]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포항 용계정과 덕동숲 등 3개소를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으로 지정 예고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 예고한 포항 용계정과 덕동숲 등 3개소는 문화재청의 2009년도 경북지역에 대한 별서(別墅) 명승 자원 조사에서 발견됐다.

포항 용계정(龍溪亭)과 덕동(德洞)숲은 경북 유형문화재 제243호인 ‘용계정’과 정자 주변의 마을 숲을 함께 지정했다.

‘용계정’은 1546년에 건립돼 임진왜란 때 북평사를 지낸 정문부가 별장으로 사용하던 곳이다. 후손들이 대를 이어가면서 경영해왔던 조선시대 대표적인 별서로 덕동마을 계류변에 형성된 마을 숲과 우리나라 지형을 살린 덕연구곡의 자연계류(연어대, 합류대, 와룡담, 수통연 등)가 잘 어우러진 역사문화 경승지이기도 하다.

안동 만휴정(晩休亭) 원림은 경북 문화재자료 제173호인 ‘만휴정’과 정자 주변의 원림을 함께 지정했다.

‘만휴정’은 조선시대의 문신 김계행이 말년에 독서와 사색을 위해 지은 별서로 그 아래 떨어지는 폭포, 산림경관, 계류 등이 조화를 이루는 명승지다.

봉화 도암정(陶巖亭) 원림은 경북 민속자료 제54호인 ‘도암정’과 정자 주변의 원림을 함께 지정했다.

‘도암정’은 조선시대의 문신 김종걸이 건립한 후 여러 차례 중수된 별서로서 바위의 모양이 둥글고 주변의 큰 항아리 같은 모양 때문에 도암정(陶巖亭)이라 불렸으며 도암정 옆에 선조가 심은 소나무가 있어서 송정(松亭)이라고도 불렸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직사각형 연못과, 바위와 수림 등이 조화돼 조영된 조선시대 선비의 기품 있는 별서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번에 지정 예고한 포항 용계정과 덕동숲 등 3개소는 30일간의 지정 예고기간에 주민의견 수렴 및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명승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이번에 지정 예고한 포항 용계정과 덕동숲 등 3개소는 30일간의 지정 예고기간에 주민의견 수렴 및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명승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