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이 2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대구 서문시장 화재대책 관련 당정협의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부터), 박 장관,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 2016.12.2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2일 대구 서문시장 대형 화재와 관련 “특별재난지역 지정 결정전에라도 그와 같은 수준의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 협의회에서 “피해 조사가 되면 그 결과와 자체 해결 능력 등을 고려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며 “잔여물 제거 등 수습은 재난 교부금을 검토해 잔불이 정리되고 나면 바로 응급조치를 해서 필요한 특별교부세를 바로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안전처는 서문시장 피해 상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경영안정자금 응급 지원과 함께 피해시설 철거 및 복구를 위한 인력지원, 상인들을 위한 임시 시장 마련 지원, 성금 모금을 통한 위로금 지급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도 “특별교부세를 적극 지원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며 “피해를 입은 주민에 대한 지방세 지원, 체납 징수 유예 등 필요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상인들이 조속히 생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시설 복구까지 가장 필요한 임시시장을 조속히 개설하겠다”며 “중소기업청이 가진 전통시장 현대화 자금 등이 있고 대구시에 남은 잔여액은 1억 3000만원인데, 내년에 10억원이 배정된다. 그걸 앞당겨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당정협의는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에서 진행됐으며 이 자리에 당에서는 이정현 대표, 김광림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