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백지원 기자]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가 새 대북 제재안을 채택한 데 이어 한국과 미국, 일본이 2일(한국시간) 각각 독자 대북 제재안을 마련, 발표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재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 관련 관계 각료 회의’를 열고, 현재 실시 중인 선박 왕래 규제 및 자산동결 대상을 확대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대북 독자제재 강화안을 확정했다.

아베 총리는 회의에서 “납치, 핵, 미사일 등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미국, 한국과 협조해 추가 독자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결정된 독자제재는 ▲북한을 방문한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간부 및 재일 외국인 핵·미사일 개발자의 재입국 금지 대상 확대 ▲북한에 들렀던 모든 선박의 일본 입항 금지 ▲핵·미사일 개발에 관여한 단체·개인의 자산동결 대상 확대 등을 골자로 한다.

또 헬기나 선박의 대북 수출, 니켈·동 등의 북한산 광물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이는 이번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가 북한의 석탄·광물 수출을 정조준한 점을 고려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북한과의) 대화의 창구를 닫는 것은 아니다”면서 “납치 피해자들을 하루라도 빨리 귀국시키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