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유라 기자] 모든 문장의 기초는 단어에서 비롯된다. 영어공부도 기본적인 ‘단어’가 숙지돼 있지 않은 상태라면 독해는 물론 리스닝, 스피킹 등을 구사하긴 사실상 어렵다. 또한 한글도 같은 의미의 단어가 여러 개 있듯이 영어단어도 한 단어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단어를 알 필요가 있다. 무조건 외우지 않고 좀 더 효과적이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단어 암기 비법은 없을까.

왕초보영어 인터넷강의 전문 ‘밀가루쌤영어’ 측은 “영어단어를 무조건 외우는 것보다 단어가 어떤 구조로 구성돼 있는지, 연관 단어는 무엇이 있는지, 동의어는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영어단어를 암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아래는 밀가루쌤영어가 제안한 효과적으로 영어단어를 외우는 방법 3가지다.

1. 접두어, 접미어, 어근을 통해서 외워보자.

‘collaborate’의 접두어 col은 ‘함께’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래서 labor의 ‘노동’, ate의 동사형 어미가 합쳐진 collaborate는 ‘함께 일하다’, 즉 ‘협동하다’라는 뜻이다.

또 다른 예로, 접두어 ‘Syn’은 ‘동시에’라는 뜻을 갖고 있어 ‘Synchronize’를 ‘동시에 발생하다’라는 뜻이 된다. 같이 수영하는 싱크로나이즈 스위밍을 생각하면 훨씬 더 연상하기 쉬울 것이다. 이 밖에 Synthesis는 ‘합성’, Synergy는 ‘에너지를 함께 모으는 것’이라는 뜻도 접두어와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영어단어를 접두어, 접미어, 어근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외울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밀가루쌤영어 ‘EASY VOCA’ 강의를 참고해 보자.

2. 연관 단어로 암기하자.

‘Comprehend’는 ‘이해하다’의 뜻을 가진 단어다. 특히 시험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다. 이럴 땐 연관된 단어를 같이 외워보자. 예를 들어 Comprehensive(광범위한), Comprehension(이해), Comprehensible(이해할 수 있는, -ible는 접미어로 can의 의미)과 같은 단어들과 함께 말이다.

3. 동의어 사전을 사용해 보자.

진지하게 영어 공부하려면 전자사전을 하나 사보는 것도 괜찮다. 물론 종이로 된 사전도 좋지만 휴대성으로는 전자사전을 따라올 수 없다. 동의어를 Thesaurus 라고 한다. 반드시 이 기능이 있는 전자사전을 사라. 시중에 판매되는 전자사전이 모두 동의어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위 2번의 Comprehend도 이 단어만 공부하고 끝낼 것이 아니라 동의어를 클릭해 보라. understand, apprehend, figure out, perceive, grasp, conceive, make out 등 여러 동의어가 나오는데 이러한 단어를 한꺼번에 외운다면 단어 파워가 강력해질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