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순실(60, 구속기소)씨의 조카 장시호(37, 구속, 왼쪽)씨, 김종(55, 구속, 가운데)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조원동(69) 전 청와대 경제수석을 오는 8일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출처: 뉴시스)

김기춘·우병우 최대한 수사한 후 특검에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순실(60, 구속기소)씨의 조카 장시호(37, 구속)씨, 김종(55, 구속)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조원동(69) 전 청와대 경제수석을 오는 8일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수사본부 관계자는 “8일에 장씨와 김 전 차관을 같이 기소할 것”이라며 “영장이 기각된 조 전 수석도 아마 같이 기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검찰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등으로 지난달 21일 구속된 장씨와 김 전 차관의 구속 기간을 연장해 계속 수사해 왔다.

구속 수사를 받고 있는 김 전 차관과 장씨의 구속기간 만기는 각각 오는 11일과 8일이다.

조 전 수석은 불구속 상태로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수석에 주목할 만한 새로운 혐의를 추가로 찾아내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씨는 자신이 실소유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영재센터) 자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최씨의 영향력을 이용해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한 이권사업에 개입하고 대기업으로부터 특혜성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도 받는다. 올해 4~6월 한국관광공사 산하 그랜드코리아레저(GKL) 관계자를 압박해 영재센터에 2억원을 후원하도록 강요한 혐의도 추가로 드러났다.

김 전 차관은 장씨가 사실상 운영했다는 영재센터에 삼성그룹이 16억원을 후원하도록 강요했다는 혐의가 인정돼 구속됐다. 또 올해 3월 최씨가 실소유한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K가 대한체육회 대신 광역스포츠클럽운영권 등을 독점하도록 문화체육관광부 비공개 문건을 최씨에게 전달한 혐의(공무상 비밀누설) 등도 받고 있다.

조 전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손경식 CJ그룹 회장에게 전화해 이미경 부회장의 퇴진을 압박한 혐의(강요미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수석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지난달 24일 법원은 “구속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기각했다.

수사본부 관계자는 피의자로 입건된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우병우(49) 전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직접 수사 일정을 잡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실장은 문화체육관광부 고위 공직자들의 집단 사표를 받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우 전 수석은 현 정부 청와대 민정비서관·민정수석으로 근무하면서 최씨의 국정농단을 알고도 눈감은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하는 데까지 수사 하다가 특검에 넘겨야 하지 않겠냐고 본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