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손을 잡고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추미애 “탄핵가결 위해 야권 공조 강고해야”
박지원 “발의가 목표 아냐… 비박 협조 때”
심상정 “오늘 탄핵 발의가 국민 명령”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통과를 위해 흔들림 없는 공조를 약속했던 야3당의 탄핵 절차에 빨간불이 켜졌다. 새누리당이 이날 박 대통령 ‘4월 퇴진 6월 조기대선’을 당론으로 정하면서 2일 통과 여부가 불투명해진 상황 때문이다.

특히 이날 오전 추미애 대표와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의 회동이 언론에서 퇴진 시기 협상으로 비쳐지고 국민의당이 2일 탄핵 불가 목소리를 내는 등 야당 내 탄핵 공조 전선에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야3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야권 공조가 필요성을 재확인하면서 탄핵안 발의 시점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으나, 이견을 노출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우리 당은 최고위와 방금 마친 의원총회에서 오늘 탄핵안 발의와 2일 탄핵안을 가결시킬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야3당 공조는 탄핵 가결을 위해 반드시 강고해야 하며, 그 어떠한 조건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오전 김무성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 “김 전 대표를 만난 결과 9일에도 전혀 탄핵 의사 추진 의사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고 판단됐다”면서 “실제로 새누리당은 오늘 오전 4월 퇴진 6월 조기 대선 당론을 채택하면서도 탄핵에 대한 논의는 아무것도 없었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4월 대통령이 퇴진한다고 하면 그 시간 동안 이뤄질 특검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고 또 대통령은 수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뒤에서 내놓을 것이 뻔하다”며 “새누리당의 비박이 이렇게 실제 탄핵 의사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탄핵을 9일까지 지연시킨다는 것은 촛불 민심과 달리 오히려 탄핵 동력의 떨어뜨릴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또 오전 회동에서 추 대표가 퇴진 시기를 1월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2일 탄핵 가결시 헌재에서 내년 1월 정도에 결정되기 때문에 대통령이 즉시 퇴진하지 않더라도 늦어도 1월까지는 강제 퇴진 할 수밖에 없다는 말을 한 것 뿐”이라며 “오늘 만남에서 탄핵 외에 그 어떠한 퇴진 시기를 꺼낸 적조차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박계가 협조하지 않는 탄핵안 발의에는 부정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지원 위원장은 “탄핵은 발의가 목표가 돼서는 안 되고 통과가 목표가 돼야 한다”면서 “그러나 지금 현재 비박의 태도로 인해서 가결에 상당한 안개가 끼었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시간이 있기 때문에 만약 내일 통과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물론 지금은 무엇도 정확한 것은 없지만 우리는 탄핵 통과가 목표 돼야 하니 비박을 설득하면서 야3당의 철저한 공조를 통해서 국민과 함께 박 대통령의 퇴진 혹은 3당 합의대로 이번 정기국회 내에서 탄핵안이 가결될 것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야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단 한 가지다. 국민의 탄핵 명령을 단호하게 집행하는 것이다. 야당은 좌고우면 하지 말고 오늘 당장 탄핵을 발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탄핵안 부결의 우려가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내일 부결시킬 사람은 다음 주에도 부결 시킬 것”이라며 “탄핵안 부결의 책임은 전적으로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제 야3당 대표회담 이후에 많은 동요가 있었다. 야3당 대표회담에서 임기단축 협상은 없다고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협상돼야 한다는 말이 나왔다”면서 “저는 오늘 탄핵 발의하라는 것이 국민 명령이고 그동안 야3당의 약속이었다. 그 약속을 야3당이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박 비대위원장은 “심 대표께서 야3당이 탄핵을 하겠다고 하셨는데, 분명이 저희는 어제 비박이 협력하면 합의하지 지금은 할 수 없다. (어제) 그런 약속은 없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