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이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내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 전체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비상시국위 “탄핵 의결정족수 분명히 확보 중”
협상 불발시 12월 9일 탄핵 처리 입장 재확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위원회가 30일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 시한으로 4월 말을 제시하면서, 임기 단축을 위한 개헌은 명분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비상시국위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비상시국위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 브리핑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황 의원은 박 대통령의 3차 담화 발표 이후 비주류의 탄핵 의지가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탄핵 의결정족수는 분명히 확보할 수 있다”고 했다. 탄핵 가결 정족수는 국회의원 200명이고, 이를 위해 새누리당에서 최소 28명이 찬성표를 던져야 하는 상황이다. 황 의원은 주장은 현재 28명이 넘은 것으로 알려진 새누리당 의원들의 탄핵 찬성 입장이 박 대통령 담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있다는 설명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이 전날 발표한 담화에서 임기 단축을 위한 개헌을 시사한 것을 두고 “대통령 임기 단축만을 위한 개헌은 명분이 없다”면서 대통령 스스로 자진사퇴 시한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자진사퇴 시한은 내년 4월 말을 제시했다. 

또한 늦어도 다음 달 9일까지 탄핵안 처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8월 밤까지를 박 대통령의 거취에 대한 여야 협상의 마지노선으로 지목했다. 여야 협상이 불발되거나 박 대통령이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9일 탄핵 절차에 응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탄핵 의결의 캐스팅보트인 비주류 의원들이 대부분 탄핵 찬성표를 던질 경우 박 대통령 탄핵안은 무난하게 통과될 전망이다. 

비주류 이혜훈 의원은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박 대통령 담화에 대한 비주류 반응과 관련해 “대부분 2일보다는 9일 탄핵안을 통과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통령이 퇴진하겠다고 했으니, 2일보다는 여야가 합의를 거친 뒤 9일 처리하는 게 좋다고 본다”고 했다. 

특히 박 대통령이 개헌을 통한 임기 단축을 시사한 것에 대해 “개헌은 1년 정도 걸리는 이유”라며 “대통령 성명은 국정혼란이 계속돼 온 상태를 정리하는 성명이 아니라 국정마비 시즌2 신호탄을 쏜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전날 3차 대국민담화에서 자신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제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며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주시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