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대국민담화를 열고 최순실 비선실세 파문과 관련해 “국회에서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향을 만들어주시면 일정과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며 “모든 것을 내려놨다”고 말했다. 대국민담화가 진행되자 서울역사에서 시민들이 TV 모니터를 집중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 등 야권 3당 대표들이 30일 오전 10시 회동한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발의 시기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야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애초 야권은 내달 2일 본회의에서 탄핵안 의결을 시도하려 했으나,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로 여권의 이탈표가 불확실해지는 등 상황이 변했다”고 말했다.

또 “일각에서는 여권 인사들을 설득할 시간을 벌기 위해 내달 9일에 의결을 추진하자는 주장도 나온다”며 “내일 회동에서 공동대응 방안을 의논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이날 제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제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국내외 여건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라와 국민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길인지 숱한 밤을 지새우며 고민하고 또 고민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담화에 대해 ‘탄핵을 앞둔 대통령의 꼼수’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야당과 새누리당 비주류의 탄핵 처리를 앞두고 ‘질서 있는 퇴진론’을 던져 탄핵 여론의 분열을 꾀하고 정치권의 탄핵 대열을 흔들려 한다는 것. 더불어민주당은 “새누리당 비박계의 대오가 무너져 탄핵 동력이 상실될까 우려된다”면서도 탄핵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