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명승일 기자] 요미우리신문의 대통령 독도 발언 진위논란과 관련해 청와대가 17일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요미우리신문도 보도가 문제가 되자 바로 인터넷에서 해당 기사를 철회했다”면서 “우리 정부가 해당 신문사를 상대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오히려 소송 등이 독도문제를 국제분쟁화시켜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요미우리신문에서 당시 근거 없는 보도를 내자, 우리 정부가 아니라고 했고 일본 정부도 기자회견까지 자청해 보도가 사실무근임을 확인한 종결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 등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김 대변인은 “한국 정부도 아니라고 하고 일본 정부도 아니라고 하는 사안을 갖고 정치권과 일부 단체가 마치 이 대통령이 독도를 일본 땅으로 인정한 것처럼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독도문제는 역사문제일 뿐 아니라 우리의 영토 주권에 관한 사안인 만큼 분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일본 언론의 말이라면 무조건 맞는 것으로 숭배하는 구시대적 사대주의를 왜 되살리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전했다.

앞서 요미우리 신문은 지난 2008년 한일정상회담 관련 보도에서 “후쿠다 야스오 일본총리가 ‘교과서에 다케시마라고 쓸 수밖에 없다’고 말을 하자 이 대통령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