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한국에너지공단이 충북 진천에서 자동차 연비센터 준공식을 개최하고 있다. (제공: 에너지공단)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24일 충북 진천군 신척산업단지에서 고규창 충청북도 행정 부지사, 송기섭 진천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자동차 연비센터’준공식을 개최했다.

지난해 8월 착공한 자동차 연비센터는 전기자동차 보급이 확대되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2020년까지 국가 평균연비 목표 24.3km/L 달성과 더불어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하기 위한 자동차 연비제도 강화 필요에 의해 추진됐다.

준공된 자동차 연비센터는 대지면적 1만㎡에 연면적은 2960㎡로 지상 2층 규모다. 여름철 무더위의 고온환경(최고 70℃까지 시험가능)을 구현하는 고온 시험실과 겨울철 저온환경(최저 –40℃까지 시험가능)을 구현하는 저온 시험실이 구축돼 있다.

또한 대형차량의 엔진으로 주행조건에서의 연비, 출력을 시험하는 엔진성능 시험실, 버스·트럭 등 중대형 상용차 성능을 시험하는 시험실, 이륜차의 연비를 측정하는 시험실 등을 구비하고 있다.

자동차 연비센터에서는 국내 시험기관으로 유일하게 미국 EPA(환경보호청)에서 규정하고 있는 5가지 환경의 연비시험(도심 주행, 고속도로 주행, 저온 주행, 고온 주행, 급가감속 주행)이 가능하다. 전체 육상 수송수단을 염두에 두고 이륜 오토바이부터 중대형 트럭·버스까지 시험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기후, 도로환경, 운전자 특성이 반영된 주행데이터를 가지고 한국형 연비시험 보정식을 개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표시연비와 소비자 체감연비간의 격차를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공단은 향후 친환경차의 연비제도 선진화·보급 활성화 연구를 비롯해 연비 시험방법 개선, 평균연비 산정기준 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 자동차 관련 제도 운영뿐 아니라 R&D수행을 망라하는 종합연비관리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자동차 제작사, 전기자동차 정비인력, 관련학과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연비측정 이론 및 실습교육 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자동차 연비센터 준공으로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능동적 사전관리 연비제도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향후 시험장비의 공동활용 서비스 제공으로 자동차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자동차제작사 연구인력의 지역유입 등 지역사회 발전에도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