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역사왜곡대책위원회 성명서 발표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5.18역사왜곡대책위원회(대책위, 의장 윤장현 광주시장)가 24일 5.18단체,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등 각계 단체 대표 의견을 모은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요구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작금의 대한민국에 ‘이게 나라냐’는 탄식이 곳곳에 흐르고 있다”며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국정이 극심한 혼란에 빠져있는 가운데 국민의 뜻을 철저히 무시한 채 오는 28일 국정교과서를 공개한다고 하니 우리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 성명에 따르면 ‘교수는 국정 역사 교과서를 집필하지 않겠다’ ‘교사는 국정 역사 교과서로 가르치지 않겠다’ ‘학생은 국정 역사 교과서를 배우지 않겠다‘는 국민 대다수의 공개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여전히 집필기준과 집필진을 공개하지 않으며 권력의 입맛에 맞는 교과서를 편찬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했던 청와대 핵심참모가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의 한 축인 교육문화 수석이었다. 그가 재직했던 시기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강력하게 주도했던 때였음이 명백하게 드러났다”며 “국정교과서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특정 정치권력의 기득권 유지와 과거 세탁을 위한 정치적 도구로 전락했다는 것이 명약관화한 사실이 됐다”고 분노했다.

특히 “국가주도의 단일한 역사교육은 특정 이념을 일방적으로 주입하기 위한 도구가 될 위험성이 있어 UN에서도 반대를 표하며 경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한 “오늘날 선진국을 비롯한 대부분 나라에서는 교육의 자주성과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 국정교과서를 쓰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세계적, 시대적 상황에 역행해 국정 역사교과서를 추진하는 일은 민주공화국의 본질과 가치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이라고 외쳤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정부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5.18민주화 운동을 축소 왜곡하려는 국정교과서를 당장 폐기하고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며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고 국민을 우롱한 교육부는 당장 사과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주장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역의 뜻이 모여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철회되고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폄훼하려는 반역사적인 행태가 종식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