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까지 3천300㎡ 규모 친환경기지 건설

(서울=연합뉴스) 남극 동남단에 위치한 테라노바 베이(Terra Nova Bay)에 세종과학기지에 이은 우리나라 제2남극기지가 건설된다.

국토해양부는 제2남극기지 후보지 2곳에 대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테라노바 베이를 새 과학기지 건설지로 최종 선정했다고 17일 발표했다.

건설ㆍ환경ㆍ지질 등 각 분야 전문가 22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은 우리나라의 첫 쇄빙연구선인 아라온호를 타고 지난 1월24일부터 2월10일까지 후보지인 남극 서남단 케이프 벅스(Cape Burks)와 테라 노바 베이에 대한 정밀조사를 진행했다.

남위 74도, 동경 164도의 남극 동남단 로스해에 인접한 테라노바 베이는 접근성과 건설 및 기지 운영의 용이성, 비상시 대처 가능성, 국제 공동연구 참여를 통한 국제사회 기여도 등 모든 입지 평가항목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유력 후보지였던 케이프 벅스는 해안의 빙벽으로 접근이 어렵고, 연중 130일 이상 초속 30m의 강풍이 부는 등 기후여건이 열악해 연구활동상의 제약과 비상시 안전 확보가 어렵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반면 테라노바 베이는 해안과 내륙으로의 진출이 쉬워 연구 범위와 대상이 다양하고, 근접지역에 해빙 및 빙원 활주로가 있어 비상시에 항공 운송을 통한 대처가 쉬울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 주변에 기지가 있는 이탈리아와 300km 떨어진 지점에 기지를 둔 뉴질랜드 및 미국이 우리나라에 공동 연구를 제의하는 등 국제공동연구에도 원활히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혔다.

국토부는 테라노바 베이에 2014년까지 건물면적 기준으로 3천300㎡ 규모의 친환경 기지를 건설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달 중 `남극기지 건설 의향서'를 남극조약 당사국 기구인 `남극조약협의당사국회의(ATCM)'제출하고, 상반기 중에 기지명칭 공모와 건설입찰 공고를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아울러 연말까지 `포괄적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작성하는 등 국제사회의 동의를 받기 위한 노력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남극 대륙기지가 건설되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9번째로 남극에 2개 이상의 상주기지를 갖게 돼 극지연구 강국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