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연대모임 관계자가 북성포구 매립중단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진행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 기자회견 열어 
인천시 “악취 때문에 주민들이 매립원해”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이 22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북성포구는 지켜야할 소중한 자연·문화유산’이라며 북성포구 매립 중단을 위한 기자회견을 했다.

인천해수청은 최근 북성포구 일대 7만여㎡를 올해부터 오는 2020년까지 매립해 준설토투기장으로 만든 후 미사용 공유수면을 활용해 집약적인 토지이용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인천 북항 북성포구 준설토 투기장 호안축조공사’ 계획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지역주민, 사진가, 환경운동가, 문화운동가, 건축가, 청년운동가 등으로 구성된 “인천의 명소이자 가장 인천적인 풍광을 간직한 북성포구가 개발의 논리에 밀려 사라지는 것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북성포구가 1970~1980년대 만석부두 화수부두와 함께 ‘인천의 대표 어항‘이었던 곳”이라며 “1975년 연안부두 일대의 매립으로 어시장이 연안부두로 이전하면서 쇠락의 길을 걷기도 했다. 그러나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온 중구 어민들과 상인들의 왕성한 생활터전으로 ‘똥 마당’이라고 불리며 인천의 자랑으로 남아있는 곳”이라고 보존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인천해수청은 갯벌의 토사가 퇴적되고 오수오염에 따른 환경오염을 이유로 준설토투기장 조성 추진하고 있다.

시민모임 관계자는 “이는 북성포구의 가치와 존재를 너무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이라며 “지금도 갯골을 따라 들어오는 어선들로 인해 선상파시가 열리고 사진작가들과 낚시애호가들 사이에도 익히 알려진 인천의 명소”라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자는 “인천북성포구를 살리기 위해서는 시민단체뿐 아니라 북성포구를 사랑하는 일반시민들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며 “후손들이 누리고 즐길 아름다운 장소로 거듭나도록 마음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이제라도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시 등 행정기관들이 북성포구 일대 매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중단하고 인천의 소중한 자연유산과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 합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천시는 기자회견에 대한 설명자료를 통해 ‘북성포구 준설토투기장 조성사업’은 오염된 갯벌의 악취로 인한 민원 해소와 열악한 주거환경개선을 통한 낙후된 도심의 활성화를 위해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시, 동구청, 중구청이 협약을 체결해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북성포구(일명 십자 굴) 전체 32만㎡ 중 가장 악취가 심한 일부 7만㎡를 매립해 개선작업을 할 예정이며 북성두부 어항 기능은 유지해 선상파시 등 본래의 가치는 존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설계 및 환경영향평가용역 단계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충분히 주민 의견을 수렴·반영했다”며 “지역주민들은 환경오염 해소와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조속히 사업 추진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사업추진 과정에서 지역 특성 및 환경개선에 대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청취해 사업에 적극 반영토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