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기동민 대변인. ⓒ천지일보(뉴스천지)DB

“관리 의무 팽개치고 국민의 미래를 재벌에 바쳐”
“재벌들은 밀실서 권력과 짬짜미한 죄과 치러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 실세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 홍완선 전 기금운용본부장 등은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의무’를 내팽개쳤다”며 “국민의 미래를 재벌에 갖다 바친 ‘배임 죄인들’”이라고 규정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삼성도 공범이다. 비선실세에 자금을 헌납하고 2세 경영권을 공고히 했다. 권력과 재벌의 추악한 부패의 카르텔만 남았을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근혜, 최순실 부역자들이 국민의 피 같은 노후자금을 재벌 대기업에 갖다 바쳤다”면서 “수천억원의 국민 노후자금 손실을 외면하고 삼성 말을 따랐다. 절차와 관행도 무시됐다. ‘시너지’ 운운했지만 이는 삼성의 발표를 앵무새처럼 옮긴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또 이어 “국정조사를 앞둔 재벌들이 ‘면박주기’ ‘망신주기’ ‘보여주기 정치쇼’라며 반발하고 있다”며 “적반하장이다. 면박 받을 일을 했고, 망신당할 죄를 졌다. 국민 몰래 밀실에서 권력과 짬짜미한 죄과를 치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이재용, 정몽구, 최태원, 구본무, 신동빈, 김승연, 조양호, 손경식, 허창수 등 9명의 재벌 증인들은 국민들 앞에 과오를 낱낱이 고하고, 응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이번 국정조사를 계기로 한국사회 이면에 도사리고 있는 권력과 재벌의 어두운 고리를 깔끔하게 도려내고, 경제민주화의 초석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 대변인은 “검찰 역시 재벌들의 부당한 거래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먀 “뇌물을 받은 자 못지않게 뇌물을 건넨 자 역시 중죄인이다. 이를 외면한다면 ‘재벌검찰’이란 오명까지 뒤집어쓰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