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영어공부를 하기 위해 인터넷강의(인강)를 택한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는 자율성을 엄격히 조절하지 못함에 있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하는 부담감과 책임감을 지지 못한다면 인강의 효과를 만끽하겠다는 희망은 단지 꿈으로만 남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어떤 마음자세로 임해야 인강을 가장 효율적으로 누리며 학습할 수 있을까. 왕초보영어 인터넷강의 전문 밀가루쌤영어 측은 “영어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과 반복이다. 현재 자신이 아직 영어왕초보 레벨이라고 할지라도 앞으로 여러분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분명 달라질 수 있다”고 응원했다. 밀가루쌤영어 측이 조언한 인강 수강생들의 필수 체크 포인트 5가지를 살펴보자.

첫째, 수강신청 전 자신만이 가진 동기를 확실하게 구체화하자

내가 왜 영어를 공부하는지, 영어를 공부하면 어떤 점이 좋을지 자신만이 가진 동기가 확실한 상태에서 수강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 구체화된 확실한 동기 없이 막연히 수강 신청부터 할 경우, 처음 가졌던 열의만으로는 꾸준히 학습을 지속하기란 쉽지 않다.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만의 확실하고 구체적인 동기부여가 각인돼 있다면 잠재 속에서라도 학습을 이어갈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다.

둘째, 꾸준한 수강을 위해 규칙적인 수강 시간을 정하자

단기간에 잭팟을 터뜨리겠다는 심보는 금물이다. 적어도 하루에 몇 분, 몇 시간을 공부할지에 대한 단기학습 플랜과 6개월, 1년의 장기학습 플랜을 조금이라도 세우는 것이 전체적인 학습량을 예상할 수 있게 해준다. 계획을 세우고 난 뒤 규칙적인 수강 시간을 정하여 이를 꾸준히 실행에 옮기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다.

셋째, 교재를 준비하여 중요사항을 직접 필기하자

교재만큼은 실제 손에 잡히는 맛이 필요하다. 택배로 발송하는 오프라인 교재 혹은 프린트로 인쇄하는 온라인 교재를 미리 준비해 놓고 수강 시 모르는 단어나 표현, 학습 내용을 함께 필기하며 듣는 것이 더욱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학습능률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 직접 자신의 입으로 소리 내어 문장을 말해보자

자신의 입으로 소리 내어 문장을 말하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눈으로만 보는 것과 직접 소리 내어 말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강의 중 강사가 틈틈이 수강자에게 직접 소리 내서 말하게 유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마다 꼭 따라 하면서 참여해 보기를 바란다. 또한 스마트폰의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스스로 문장과 단어를 녹음하고 틈날 때마다 수시로 들으면서 동시에 같이 소리 내어 따라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다섯 번째, 숙제 게시판에 열의 있게 참여하자

인강은 학생이 교사를 찾아가거나 또는 교사가 학생을 방문하는 것과는 다른 시스템이다. 스스로와의 계획을 철저히 지켰을 때에야 효율적인 학습이 되기 때문이다. 영리한 학생은 게시판을 활용해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해결하기도 한다. 여기서 더 한발 나아가 1:1 코칭 게시판이 있다면 더욱 밀착 관리를 받을 수 있다. 그중 밀가루쌤영어는 게시판을 ‘숙제점검 페이지’로 활용하고 있으며, 1:1 학습 코칭으로 일일이 댓글을 달아주는 등 학생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다. 이는 스스로 꾸준히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어공부에 대한 열의를 유지해주는 고리가 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