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고하늘 기자] 미국의 45대 대통령으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됐다. 미국 정치사에 있어 보기 드문 ‘이전투구(泥田鬪狗)’였다는 비아냥 속에서도 힐러리 클린턴의 무난한 당선을 예상했던 세계 각국은 충격에 빠졌다.

트럼프 시대는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우리는 이 시대를 헤쳐가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란 인물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트럼프는 어떻게 트럼프가 되었는가>는 왜 미국인 상당수가 트럼프를 지지하는지, 트럼프가 집권하면 세상이 어떻게 바뀔 수 있을지를 예측하고 대응해보려는 노력으로 쓰였다.

트럼프는 여러모로 기존 미국 정치권에서 허용되지 않던 발언을 쏟아냈다. 표피만 봤을 때는 미치광이의 생각 없는 돌발 발언으로 비칠 수 있다. 하지만 ‘미국 우선주의’ ‘고립주의’를 축으로 전 세계에서 행사하던 미국 패권을 줄이겠다는 큰 틀에서 그의 발언은 나름대로 논리가 있다.

이 책은 지금까지의 그의 발언 뒤편에 숨어있는 논리와 프로세스, 그리고 그것에 반응하는 미국인의 심리를 심도 있게 담아냈다. 또한 그로 인해 바뀔 수 있는 세계 각국과 우리나라의 미래에 대해 고민했다.

우리도 새로운 글로벌 트렌드에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 이 책은 몹시도 불안정한 세계정세 속에서 우리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소중한 선물이 될 것이다.

홍장원 지음 / 한스미디어 펴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