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

청년지원사업 서울시와도 협의 중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노동개혁이 최순실 게이트나 재계 요구와 관련이 있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청년 일자리 문제는 국가의 절체절명의 과제이며 일자리와 최근 문제를 엮지 말았으면 한다”고 일축했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음 주부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법안 심사를 한다”며 “노동개혁 법안의 취지는 ‘정부가 이런 노력을 할 테니 기업도 청년채용을 줄이지 말고 늘려달라. 양쪽에서 같이 노력하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또 노동개혁 4법(근로기준법·산업재해보상보험법·고용보험법·파견법) 추진과 관련해 대기업 입맛에 맞는 노동개혁 정책을 추진했다는 노동계 주장에 대해 “정부의 노동개혁은 경영계가 원한걸 ‘100’으로 하면 ‘40’도 안 한 것”이라며 “파업 대체인력 허용, 임금교섭 격년제 실시, 통상해고, 정리해고 시 ‘긴급한 경영사유’ 요건 폐지 등 경영계 핵심 요구가 빠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순실 게이트와 노동개혁이 연관됐다는 주장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요건 완화’ 등 정부가 추진한 양대 지침을 재계가 요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양대 지침은 학자들이 만든 것이다. 세상 모든 걸 그쪽으로 연결하면 밥 먹는 것도 연결하게 된다”고 부인했다.

이 장관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월 20만원의 구직지원비를 지급하는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청년 취업지원’ 사업을 확대해나가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 장관은 “최근 인천시와 관련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청년수당을 놓고 충돌했던) 서울시와도 실무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지방에 있는 청년들이 취업하기 위해 상경할 경우 숙박비, 교통비 등이 들어가는데 수도권 이남 지자체에서 더 나서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