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월 19일 오후 경기도 가평군 HWPL 평화 연수원에서 열린 ‘마하트마 간디 비폭력 평화상 시상식 및 평화협약식’에서 이만희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오른쪽)가 간디 비폭력 평화상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DB

지난 7월 이만희 HWPL 대표, 간디비폭력평화상 수상
CBS “홈페이지 없는 유령단체” 폄훼하며 논란 빚어

노르웨이 오슬로에 본부, 인도 전 대통령 2명이 고문
조직위, 만델라·지미카터‧고르바초프 등 수상감사편지 공개
인도 정부가 주는 간디평화상, 인디라 간디상과는 달라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최근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 이만희)이 성명을 발표하면서 HWPL과 이만희 대표 행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HWPL은 성명을 통해 CBS방송이 HWPL의 평화활동을 비난하는 데 대해 규탄했다.

이 대표가 급성장하는 신종교 신천지교회의 대표라는 이유로 CBS는 HWPL의 행보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방보도를 해왔다. 특히 지난 7월 19일 이 대표가 수상한 간디 비폭력 평화상에 대해 “상을 준 단체의 실체가 불분명하다”며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 등이 수상한 상의 권위와는 비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HWPL이 이 대표의 수상 소식과 함께 상에 대한 설명을 담아 낸 보도자료를 두고 비방한 것이다.

하지만 최근 본지 취재 결과 이들 대통령이 과거 해당 상을 수상한 것은 사실이며, 이는 수상 이후 대통령들이 조직위 본부에 보낸 편지에서 그 근거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간디 평화상 중 인도의 공적 기관이 수여하는 상은 인도 정부가 수여하는 ‘간디평화상(Gandhi Peace Prize)’과 인디라간디 기념재단이 선정하는 ‘인디라 간디상(Indira Gandhi Prize)’이 있다. 이 외에도 많은 기관에서 간디의 이름을 딴 평화상을 제정해 상을 주고 있다.

그 중 하나인 간디 비폭력 평화상은 인도 외교부 하원의장 모하파트라(Mohapatra) 박사와 노르웨이 개발기관 대표 아마렌두 구아(Amalendu Guha) 박사가 1988년 재단을 설립해 수여하고 있으며 노르웨이 오슬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재단 설립 당시 인도 전 대통령 2명(Gyani Zail Singh, Dr Venkataraman)이 고문으로 참여했으며 ‘비폭력’에 초점을 맞춰 비정부 간디상 중 남다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 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의 비서가 1993년 4월 간디비폭력평화상 재단에 보낸 수상감사 편지. (제공: HWPL) ⓒ천지일보(뉴스천지)
▲ 지마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1994년 11월 17일 간디비폭력평화상 재단에 보낸 수상 감사 편지. (제공: HWPL) ⓒ천지일보(뉴스천지)
▲ 1995년 5월 17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의 비서가 대통령을 대신해 간디비폭력평화상 재단에 보낸 수상 감사 편지 (제공: HWPL) ⓒ천지일보(뉴스천지)

이 상의 역대 수상자로는 지미 카터 전 대통령(1994년), 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 1993년), 고르바초프 전 대통령(1995년) 등을 비롯한 세계 저명 인사들이 대거 포함돼 있다.

해당 재단의 홈페이지가 없어 인터넷상으로는 파악이 어렵지만 재단 측에 사실 확인만 했더라도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이 때문에 CBS가 보도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취재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재단 관계자는 대상자 선정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일부러 홈페이지를 만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간디 비폭력 평화상은 한국인으로는 이만희 대표 이전에 1998년도에 경희대 설립자인 조영식 박사가 처음으로 수상한 바 있으며, 관련 사실은 인터넷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재단 사무총장 모하파트라 죠티 박사는 CBS 보도 이후 CBS 대표와 편집국장 앞으로 항의서한을 보내 평화상을 무가치한 것으로 폄훼한 태도에 불쾌감을 표하며 “무책임한 언론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CBS가 HWPL뿐 아니라 단체와 뜻을 함께하는 세계 인사들마저 폄훼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HWPL은 “평화운동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건 전쟁을 원한다는 것”이라며 강하게 규탄한 바 있다. 

▶영어버전: 
[Exclusive] Gandhi Non-Violent Peace Foundation, Publishes Thank-You Letter of Gorbachev and Others for Peace Award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387256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