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송범석 기자] 우리는 자고 일어나면 강산이 변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총과 칼만 안 들었지 하루하루가 전쟁과 같은 삶이다. 국가가 국가를 상대로 벌이는 외교도 전쟁이며 세일즈맨의 비즈니스 역시 치열한 전쟁이다.

어떻게 해야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으며 어떻게 하면 지지 않을까 하는 물음의 답을 찾을 때에는 여전히 고전에서 지혜를 캐내는 것이 현명하다. 유구한 시간의 틈바구니 속에서도 고전은 여전히 존재가치를 인정받으며 밝게 빛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고전에서 배우는 인생역전의 명언>은 CEO와 정치가들이 평소에 가장 많이 탐독하는 중국 고전 27권에서 추린 인생역전의 명언 60가지를 현대인의 필요에 맞게 풀어쓴 책이다.

일본에서 중국 고전에 대한 최고의 전문가로 정평이 나있는 저자는 제갈공명과 공자 등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병법가와 사상가들이 평생에 걸쳐 깨달은 인생의 지혜를 이 책 한 권에 모두 담아냈다.

일본인인 저자는 “일본과 중국은 분명 다르다. 일본처럼 크기가 작은 나라는 무력만으로도 전 국토를 제압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중국은 무력만으로는 도저히 전부 차지할 수 없을 정도로 넓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중국의 역사에서 살아남은 민족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긴 병법서는 단순한 책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이 책에 수록된 명언들에 담긴 탁월한 통찰력은 불확실한 미래를 더듬어가는 우리의 밝은 등불이 되어 줄 것이다. 또한 발상을 전환하고 조직을 강화할 수 있는 지혜도 함께 담겨 있다.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돼 있다. ▲싸우지 않고 승리한다 ▲승산이 없으면 싸우지 않는다 ▲적을 알고 나를 안다 ▲덕으로 세상을 얻는다 ▲주도권은 선제공격에서 나온다 등의 병법이 고전의 여러 가지 글귀를 통해 제시된다.

모리야 히로시 지음 / 스펙트럼북스 펴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