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수험생 위해 장애인 콜택시 배차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치러지는 17일에 대중교통이 증편 운행되고 관공서 출근 시간이 늦춰진다.

서울시는 수능 당일 수험생 교통 편의를 위해 등교시간대 지하철을 증회 운행하고 버스 배차 간격을 최소화하는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서울시는 수능 당일 지하철 집중 배차시간을 평소보다 2시간(07:00∼09:00→06:00∼10:00) 늘려 새벽 6시부터 오전 10시까지로 정하고 지하철 운행도 28차례 늘릴 예정이다. 예비차량도 15량을 준비한다.

시내·마을버스도 오전 6~8시 10분까지 최소 배차 간격으로 운행한다. 새벽 4시부터 낮 12시까지 택시는 부제 운행을 해제해 1만 3000여대가 추가 운행되도록 한다. 수험장 인근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장에는 ‘수험생 수송지원 차량’ 안내문을 붙인 민·관용 차량 800여대를 배치해 수험생이 요청하면 수험장까지 무료로 태워준다.

몸이 불편한 교통약자 수험생을 위해 장애인 콜택시를 수험생에게 우선 배차한다. 수험생들이 시험장으로 이동하는 데 무리가 없도록 전국 시 지역과 시험장이 설치된 군 지역의 관공서 출근 시간은 오전 9시에서 10시로 늦춰진다.

교육부는 “기업체도 출근 시간을 늦춰달라”고 요청하고 시험장 인근 군부대에도 “수험생 등교 시간에 군부대 이동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수험생들이 온전히 시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통편의를 지원하겠다”며 “응원 차원에서 수험장을 찾는 가족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일반 시민들은 교통대책 추진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