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비상국면을 맞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통상적으로 비상시국이 닥치게 되면 정부와 국회가 의기투합해 난국을 극복하면 되는데, 어쨌든 박근혜 대통령의 실정(失政)에 기인돼 국정의 정상 운영에 차질을 빚게 됐으니 정부의 중심축 역할을 기대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런 판국에서는 국회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4개 정당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현재 들이닥친 난국을 어떤 방향에서 풀어나갈지 깊이 고민하고 슬기롭게 대처해야 하는 바, 그 기준점은 아무래도 대한민국의 장래에 도움이 되고 민심의 요구를 제대로 충족시키는 일일 것이다.

‘박 대통령 하야’ 소리가 드높았던 지난 5일, 서울 일대에서 개최된 2차 주말촛불집회에서는 각계각층에서 모인 수많은 국민들이 행사를 한 뒤 거리행진에 나섰다. 1차 집회 때보다 더 많은 군중들이 모였던바 경찰 추산으로 4만 5천명이지만 주최 측 추산으로는 본 행사에 10만명이 모였고, 거리행진 할 때에는 20만명으로 늘어났다고 한다. 대통령 하야를 부르짖는 성난 민심이 한꺼번에 쏟아져 혼란이 예상됐지만 다행히 집회자들은 경찰과 마찰 없이 질서 속에서 끝난 것은 다행스럽고, 민주시민들의 성숙도가 증명되는 대규모 집회이기도 했다.

이번 2차 촛불집회에서는 야당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참석했고, “야당이 지나치면 역풍 맞는다”는 당지도부의 당부로 국민의당에서는 불참했다. 박 대통령 하야를 내세운 민심의 열기를 감지한 것인지 민주당은 다가오는 주말인 12일에는 ‘전국당원보고대회’라는 명목으로 독자집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있다. 정국 불안으로 인해 국정 동력이 상실된 현실에서 정국 혼란을 수습할 책임이 제1야당에게도 있지만 오히려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최순실 파동’으로 대통령의 권위가 무너져 국가·사회가 어려움에 빠진 지금, 정국이 혼란할수록 정당은 국가 이익과 국민 편의를 위해 국민의 건전한 정치적 의사를 형성할 책무가 있다. 우리 속담에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고 했거늘, 이 시국을 탈피할 방법이 아무렴 없을까? 원내 4당은 거리에서가 아니라 의사당 안에서 현 사태를 슬기롭게 해결할 방도를 짜내고 국정안정책을 도모해야 한다. 정치지도자들은 국가 장래를 생각해서 더 이상 대한민국이 아수라장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국정의 한 축인 정부가 마비될 지경이라면 국회가 적극 나서서 현 정국을 안정화시키고 국정을 튼튼히 받치는 버팀목이 돼야 함은 지극히 당연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