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연합뉴스) '무소유'의 가르침을 전하고 실천한 법정(法頂)스님이 활활 타오르는 불길 속에 몸을 맡긴 채 먼길을 떠났다.

지난 11일 오후 1시51분 서울 성북동 길상사에서 입적한 법정스님의 법구는 13일 오전 11시30분께 스님의 출가 본사인 전남 순천 송광사 전통다비장에서 열린 다비식에서 '거화(炬火)'의식을 시작으로 다비됐다.

법정스님의 마지막 길을 지켜보기 위해 이날 송광사에는 아침 일찍부터 전국 각지의 불교신자와 스님 등 추모객 1만5천여명이 모였다.

전날 길상사를 떠나 송광사 문수전에서 밤을 지낸 법정스님의 법구가 이운되기 시작한 것은 이날 10시 범종소리와 함께 였다.

법구는 길상사를 떠나던 모습 그대로 대나무 평상에 모셔진 채 가사를 덮은 상태였고, 대웅전 앞에서 부처님께 마지막 3배를 한 후 다비장으로 향했다.

추모객들은 일제히 합장하고 "나무아미타불" 등 염불을 하면서 법정스님의 마지막 모습을 지켜봤고, 다비장으로 향하는 대규모 행렬에 동참했다. 또 상당수 추모객은 일찍부터 다비장으로 모여들어 자리를 잡기도 했다.

학인스님 10명이 조를 짜 교대해 이운한 법구는 송광사 주차장 입구에서 약 800m 산길을 올라 오전 11시께 다비장에 도착했다.

법구는 장작더미가 쌓인 인화대 위에 모셔진 후 다시 참나무로 덮였고, 이어 스님 20여명이 장작에 불을 붙이는 거화 의식을 거행하면서 활활 타오르는 불길 속에 맡겨졌다.

이날 다비식에는 불교계의 큰 스님들과 중진스님들, 정계인사 등도 대거 참석해 법정스님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전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스님, 덕숭총림 수덕사 방장 설정스님, 쌍계사 조실 고산스님, 전국선원수좌회 전 대표 혜국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과 손학규 민주당 전대표,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 등의 모습이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