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 최인호)이 3일 오후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특별위원회 출범과 100만명 서명운동 등 원전 추가건설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이날 더민주 부산시당은 “최근 경주에서는 진도 5.8의 강진이 발생해 온 국민이 공포에 떨었다. 이번 사태로 우리나라도 결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잇따른 지진으로 시민들이 놀라 대피하고 온 나라가 공포의 도가니에 빠졌는데도 정부는 이렇다 할 대책도 없이 우왕좌왕하는 모습만 보였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당은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이번 지진이 원전이 밀집해 있는 부산 기장과 경북 월성 바로 옆에서 발생했다는 점”이라며 “고리원전은 진도 6.5의 지진에도 버틸 수 있도록 설계가 돼 있다는 정부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 시민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에도 보았듯이 활성단층이 많이 분포돼 있는 부산과 울산·경남지역에서 일본 후쿠시마처럼 진도 6.5 이상의 강진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누가 보장할 수 있겠느냐”며 “상황이 이러한데도 정부는 기존의 8기에 달하는 원전도 모자라서 신고리 5·6호기까지 추가로 건설허가를 내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면 이 지역은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단지가 된다”며 “지난 국정감사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가 부실하게 이뤄졌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 5·6호기의 건설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신고리 1·2호기 허가 당시인 15년 전 지질조사 결과를 그대로 재탕했다는 어처구니없는 사실도 드러났다”고 지적하며 “양산단층과 일광단층이 지진 발생 가능성이 높은 활성단층이라는 용역 결과를 한국수력원자력이 무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한수원은 또 ‘원전부지 최대 지진 조사 연구보고서’에서 양산단층과 울산단층에서 대규모 지진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수치들을 조작하고 원자력안전위의 ‘원자로 시설의 위치에 관한 기술 기준’ 고시 기준을 위반하면서까지 허가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며 “전문가들은 활성단층으로 드러난 양산·일광·울산단층에서 진도 6 이상의 강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국제원자력기구는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사고 이후 다수의 원전이 밀집해 있는 지역의 경우 안전성과 위험성을 더욱 철저하게 평가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정부는 이를 철저히 무시하고 아무런 검증이나 확인절차 없이 신고리 5·6호기를 승인했다”며 “고리원전 인근에는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의 800만 시민은 물론 원전 바로 옆 정관 및 양산 신도시와 해운대 신도시에만 수십만 명이 살며 만에 하나 사고 발생 시 엄청난 재앙과 대혼란이 우려된다”고 평가했다.

계속해서 부산시당은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반경 30㎞ 이내에 17만명이 살고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고리원전 인근에서 지진이나 쓰나미로 원전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며 “상황이 이러한데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정부는 신규 원전 건설에 혈안이 돼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이를 위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범시민 100만명 서명운동과 중앙당 원전안전특위와 탈핵 국회의원 모임, 원전에 반대하는 시민사회 등과도 연대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이제라도 부산 시민의 90% 이상이 반대하고 있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승인을 취소할 것을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앞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는 물론 전기요금 지역 차등제와 원전안전 이용 부담금제를 통한 부산 반값 전기료 실현, 지속 가능한 에너지 혁신도시 부산을 위한 신재생 에너지 정책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통해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동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