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대 종교 알아보기-⑧수행도구] “신앙심 쌓기 위해 수행할 때 사용하는 도구는…”
[8대 종교 알아보기-⑧수행도구] “신앙심 쌓기 위해 수행할 때 사용하는 도구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종교부 특별기획팀] 본지는 창간 7주년을 맞아 7명의 종교계 인사들을 만나 우리나라 종교계의 ‘종교화합운동’과 타종교와의 ‘상생’에 대해 현실을 진단하고 미래를 고민해봤다. 이들은 종교계의 연합과 화합 행보에 지지표를 보내면서도 아직까지는 개선할 점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또 상대 종교에 대한 이해도 현재로서는 충분하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에 본지는 종교인들의 타종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국내 8대 종교가 추구하는 가치를 주제에 맞게 비교해보는 ‘8대 종교 교리·신앙비교’를 연재하고자 한다. 각 교리 및 신앙은 각 종단의 가상의 인물이 설명하는 방식으로 풀었다.

◆불교 “대표적인 기물은 목탁과 염주, 죽비”

▲  ⓒ천지일보(뉴스천지)

사찰에 들어서면 스님 또는 불자들이 불경을 소리 내어 읽거나 염불을 외우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 신행할 경우 대표적으로 쓰이는 기물들이 목탁과 염주, 죽비입니다.

목탁은 아침과 저녁 예불 때 소리를 내는 사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나무를 깎아 목어(잉어모양)를 만들어 사용했으나 목어는 후대로 내려오면서 둥글게 제작돼 목탁으로까지 변형된 것입니다. 손목이나 목에 거는 염주는 수주(數珠)라고도 합니다. 염주알의 수가 적은 것은 단주라고 부릅니다. 염주알의 수는 보통 108개로 돼 있으며 이는 백팔번뇌를 의미합니다. 염주를 돌리며 108가지 번뇌를 소멸시킨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죽비는 사찰에서 수행자를 지도할 경우 쓰는 도구입니다. 졸음을 깨우고 자세 등을 지도할 때 쓰입니다.

 

◆천주교 “성물 ‘십자가’ 세례 받은 여신자는 머리에 ‘미사보’”

▲  ⓒ천지일보(뉴스천지)

기도나 수도할 때 쓰는 대표적인 가톨릭 성물 중 하나로 십자가가 있습니다. 고대에는 형벌 도구의 상징이었으나 예수의 십자가 처형 이후에 기독교를 나타내는 의미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천주교인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인류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과 삼위일체의 신앙을 고백하는 표시로 ‘성호’, 즉 손으로 이마와 가슴과 양쪽 어깨에 십자 모양을 긋는 행위를 합니다.

미사 전례를 드리는 세례 받은 여신자는 머리에 ‘미사보’라는 수건을 씁니다. 이는 세례성사를 통해 얻게 된 부활의 새 생명을 상징하기도 하며, 정숙함과 겸손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기도문을 암송할 때 많이 사용하는 묵주도 성물입니다.

 ◆개신교 “예수님을 상징하는 십자가가 대표적인 신앙도구”

▲  ⓒ천지일보(뉴스천지)

개신교의 신앙도구로는 십자가가 있습니다. 십자가는 십(十)자 모양의 표로 개신교에서는 예수님을 상징하죠. 초림 당시 십자가는 중죄인에 대한 책형도구로 사용됐습니다. 나무에 매달려 죽임당한 자를 저주받은 자로 간주했던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중죄인으로 몰아갔고, 결국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다.

하지만 사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인류의 죄를 대신 씻어 구원해 주시기 위해 십자가에 매달려 돌아가셨고, 그 고통과 수치를 참으신 것이죠. 따라서 개신교인들에게 십자가는 사랑과 자기희생의 표현으로 여겨지게 됐고, 대속과 구원의 상징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유교 “없습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원불교 “법요도구는 목탁과 죽비… 각종 의식을 행할 때는 ‘경종’”

▲  ⓒ천지일보(뉴스천지)

불교의 경전 중 하나인 ‘예전’에 따르면 법요도구는 목탁과 죽비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 각종 의식을 행할 때 사용하는 경종(좌종: 坐鍾)이 있지요.

죽비는 고요히 앉아서 참선하는 수행자의 자세가 흐트러지거나 졸 때 이를 바로잡아주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나무를 사용해 만드니 경책할 때 소리는 크나 그리 아프지는 않지요. 이는 다른 수행자들에게 또 하나의 경책효과를 만듭니다.

경종은 놋쇠로 큰 주발과 같이 만든 종으로 독경할 때나 각종 의식을 행할 때 사용합니다. 특히 재를 올릴 때 경종을 울리는 것은 영혼에 큰 깨우침을 준다고 합니다.

 

◆대종교 “수행도구 뽑자면 천부경, 삼일신고, 요감 등 경전”

▲  ⓒ천지일보(뉴스천지)

대종교 신앙을 함에 있어서 굳이 수행 도구를 뽑자면 천부경(天符經)과 삼일신고, 요감 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경전은 신앙심을 높이고자 수행하는 데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천도교 “없습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슬람교 “하루 다섯 번 기도 때 기도 매트는 필수품”

▲  ⓒ천지일보(뉴스천지)

꾸란은 무슬림들에게 하루 세 번, 무함마드는 하루 다섯 번 기도하라고 가르침에 따라 모든 무슬림은 하루 다섯 번 기도를 합니다. 이때 사용한 게 있는데요. 무슬림들은 기도 시간이 되면 개인용 매트를 깔고 기도합니다. 개

인용 매트는 무슬림들에게 기도를 위한 필수 도구이지요. 매트는 카페트 형식으로 제작되며 엎드려 기도할 수 있도록 직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엎드렸을 때 얼굴과 발쪽에는 대부분 수술이 달려 있고, 매트는 아무 무늬가 없는 것에서 격자무늬 등 다양합니다.

기도 전에는 세정의식을 위해 물 또는 물이 없을 경우 모래를 쓰기도 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매리 2016-11-04 19:04:34
각 종교에 맞는 도구들이네요

태화 2016-11-03 19:01:59
종교가 가지각색이군요. 어디를 가야 참선을 할 수 있죠?